지역 내 역량을 모아 맞춤형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지자체별 지역혁신협의회가 다음 달 출범한다. 정부는 지역 내 다양한 혁신주체들을 연계해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집하고자 다음 달 21일 지자체별 지역혁신협의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지역 혁신성장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시도별 지역혁신협의체가 만성적인 경기침체 현상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의 희망이 될 ‘지역경제 활성화’에 철저하게 초점을 맞춰 활약해주길 기대한다.

기획재정부는 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17개 시·도지사와 함께 ‘지역과 함께하는 혁신성장회의’를 열고, 이 같은 ‘지역혁신 협력체계 구축방안’을 내놓았다. 이 자리에서 김동연 부총리는 지역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와 관련, “10대 지역 밀착사업을 선정해 7조원 이상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지역 밀착형 SOC 투자를 과감하게 확대해달라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10대 지역밀착 사업 선정에 대해 “회의 전에 각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혁신성장과 관련한 여러 사업을 건의받았다”고 말한 뒤 “국비·지방비·민자사업 등을 통해 2조5천억 원정도의 투자가 가능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지자체별 지역혁신협의회의 출범은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등에서 다양한 지역사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사업이 부처별로 분산돼 있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협의회 위원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혁신기관, 기초단체장 등의 추천을 받아 시·도지사가 20명을 위촉하기로 했다. 이들은 신규과제를 발굴하고 지역 발전계획 및 사업을 심의·조정·평가·관리하는 등 혁신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회의에서 이철우 경북지사는 주거·복지·문화가 함께 어우러진 농촌 혁신의 거점마을 조성,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국가세포막단백질연구소’설립 지원, 동해중남부선 복선전철화, 포항 블루밸리 및 구미 하이테크밸리 등 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대책 등을 요구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낸 것으로 전해졌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사회문제 해결 등 정부의 뇌분야 중장기 투자계획의 전략적 실천을 뒷받침하기 위한 뇌연구 생태계 조성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가 중앙부처와의 협의에서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지역혁신지원센터가 양 주체 간 지원·협력을 촉진하는 등 나름대로 실행동력을 갖춘 ‘지역혁신협의회’가 장기침체의 터널에 갇힌 지역경제에 획기적인 활로를 개척해주기를 기대한다. 탁상공론의 차원을 벗어나, 실제로 지역민들의 삶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왕성한 역할을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