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32개국 160명 참가

대구과학고등학교 2학년 장지웅 학생이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31회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 대회’에 한국 대표선수로 출전해 금메달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 한국대표로는 인천대학교 최수봉 단장을 비롯해 대구과학고 장지웅 학생을 포함해 한국과학영재학교 박민철, 최형호, 서울과학고 이재현, 하나고 윤재민 등이 출전했다.

IYPT는 해마다 17개의 문제가 주어지고 이를 연구한 뒤 영어로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해 물리학적 지식 이외에 팀원 간의 협력, 의사소통, 발표 및 토론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팀 단위 대항전 형식의 대회이다.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 32개국 160명의 학생이 참가했으며,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중국, 독일과 함께 결승에 올라 금메달을 차지했다.

장지웅 학생은 “많은 지원을 바탕으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돼 정말 좋았고, 이로 인해 실력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많이 성장할 좋은 기회였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의 과학 발전을 선도하는 인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엄기성 대구과학고 교장은 “대구과학고등학교는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탐구·연구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수준별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 등으로 과학교육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