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우·조복연 연구원

▲ 정진우 연구원, 조복연 연구원

[상주] 상주시 도남동에 있는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직무대리 최기형)은 최근 자원관에 근무하는 연구원(박사) 2명이 세계 3대 인명사전 가운데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 더 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에 등재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세계 인명사전에 등재된 연구원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정진우(38), 조복연(34) 박사다.

정진우 연구원은 담수생물 기반 기능성 소재개발을 연구하고 있으며, 담수생물을 활용한 노화성 질환개선 기능성 효능검증을 수행해 세계 인명록 사전에 등재됐다.

조복연 연구원은 차세대 담수 유용 균주활용 및 보존의 핵심적 기초연구를 수행하면서 미세조류 분류 및 계통연구를 통해 세계 인명록 사전에 이름을 올렸다.

자원관 자원활용기반연구부에 근무하는 정진우 연구원은 질환극복 및 개선 기능성 소재에 대해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76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한 바 있으며, 현재 다양한 담수생물 소재를 활용한 항암제내성 극복에 관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균주보존분양부 조복연 연구원은 미세조류 계통분류 분야에서 SCI급 논문 16편을 발표했다.

특히 2014년부터 한국연구재단에서 추진하는 과제에 3회 연속 선정됐으며, 현재 ‘한반도 반달말아목의 다양성과 생태 및 계통분류학적 연구’ 등을 수행 중이다. 앞으로도 이들 2명의 연구원은 항암제 내성 극복에 관한 연구, 담수생물 계통분류학적 연구 등을 수행해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주요기능인 국가생물주권 확보, 생물다양성 보존 및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 등에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기형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관장직무대리는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등재된 것은 개인적인 영광일 뿐만 아니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세계일류 담수생물자원 전문 연구기관임을 입증한 쾌거”라며 “향후에도 더 많은 연구원들이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전력토록 할 것” 라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