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학 입시 제도의 큰 틀이 ‘공론화’ 과정을 거쳐 3일 발표된다.

이날 발표되는 대입제도 개편 시나리오는 약 500명의 시민참여단이 투표해 선정한 것으로 이들은 최근 합숙을 통해 4개 대입 개편안에 대해 전문가 설명을 듣고, 토론과 검토를 거쳤다.

앞서 1차 숙의 토론회는 지난달 중순 서울·광주·부산·대전 등에서 열렸으며, 지난달 말께 2차 숙의 토론회가 충남 천안에서 2박 3일간 진행됐다.

시민참여단은 이 과정에서 △수능 위주 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의 적정 비율 △수능의 전 과목 절대평가화 여부 △수시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활용 여부 등을 조합해 교육단체와 교사, 교수 등이 만든 4가지 시나리오를 두고 점수를 매겨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안을 골랐다.

1안은 각 대학이 모든 학과(실기 제외)에서 수능전형으로 45% 이상을 선발하고,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방식이다.

2안은 수능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되 수능 최저 기준은 현행보다 강화하지 않는 선에서 대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대학들이 수능 변별력 하락을 이유로 정시 모집을 더욱 줄이거나 없앨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다.

3안은 정시와 수시의 비율을 대학 자율에 맡기고 수능은 상대평가를 유지한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전형 간 비율을 정하되 한 가지 전형으로 모든 학생을 뽑는 것은 지양하는 방식이다.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이 결정, 지원자 전공과 유관한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교육부가 권장한다.

4안도 수능을 상대평가로 유지하고,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 전형의 균형을 유지하는 방안이다.

시민참여단은 2차 숙의 토론에서 시나리오별 장단점을 전문가들에게 질의한 후 자신의 의견을 정해 시나리오별로 점수를 매겼다. 토론회에서는 공정성·신뢰성 논란이 있던 학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에 대한 질문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공론화위는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개편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3일 국가교육회의에 제출할 계획이다.

만약, 시나리오별 지지도 차이가 오차 범위 내라면 시민참여단 의견 중 어떤 부분이 정책적으로 참고할 만한 부분인지 정리해 공개하기로 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를 토대로 마련한 대입개편 방향을 8월 중 교육부에 전달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를 참고해 대입제도 개편안을 이달 말 확정키로 했으며 정시·수시 비율 등 주요 쟁점은 사실상 시민참여단의 의견 조사 결과에 따라 결정하기로 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