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지역 국회의원들
서울서 예산정책협 개최
홍의락·김상훈·유승민 등
절박한 식수 사정 알리고
과학적 검증방법 등 통해
정부 중재 여건 조성 당부
경북 간담회도 별도 열려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대구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만난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서도 거론되는 등 지역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31일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대구시·지역 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홍의락, 김상훈, 유승민, 조원진 의원 등은 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대구시와 여·야 국의회원 모두가 나서서 취수원 이전에 대한 과학적 검증 방법 등을 통해 구미시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먼저 푸는 등 분위기를 바꿔줘 중앙정부가 대구시, 경북도, 구미시가 테이블에 앉아 중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관련기사 3면>

이들은 “구미공단 바로 밑에 있는 대구는 1-4다이옥산과 페놀 등 그동안 9차례에 걸친 폐수 유출사고로 인해 직격탄을 맞는 등 다른 낙동강 수계 지역과는 다르다. 대구시민들의 절박함을 (중앙정부 등에) 적극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비예산 확보도 중요하지만, 통합 신공항 이전, 취수원 이전 문제 등 중요한 현안사업도 민선 7기 초기에 타이밍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 취수원 이전에 대해 구미에서는 ‘구미 상수원보호구역은 확대되고 대구 상수원보호구역은 해지돼 대구만 이득을 보고 있다’는 말도 안되는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며 “구미시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 해명하고, 정부도 낙동강 수계 전체에 대한 대책을 대구와 동일하게 봐서는 안된다. 전국 산단에 무방류시스템을 반드시 설치해야 하지만 지금 대구 250만 대구시민이 처한 먹는 물 문제는 그만큼 시급하고 절박하다”고 말했다.

이날 대구 국회의원들은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각각 추진단을 만들기로 하고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단은 국회 국방위, 국토교통위 소속에, 취수원 이전 추진단은 환경노동위, 정무위 소속 지역 국회의원으로 구성해 정부 관련 부처 등과 접촉해 현안 해결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건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편 이날 대구시는 대구지역 국회의원들과 내년 국비예산 확보방안을 놓고 머리를 맞댔고, 경북도는 경북지역 국회의원 보좌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국비예산 확보에 총력전을 펼쳤다. <관련기사 2면>

경북도는 이날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내년도 국비 확보에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요청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 정책보좌관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북도 윤종진 행정부지사와 안병윤 기획조정실장 등 간부 공무원 10여명이 참석했고, 국회의원 보좌관은 김석기 의원실 권형석 보좌관을 비롯한 13명이 참석했다. 경북도는 주요 현안사업 위주로 정책보좌관에게 그 필요성과 타당성을 설명했고, 기재부의 부처예산안 심의가 마무리 되는 8월 7일까지 예산반영이 미흡한 사업과 신규사업에 대해 기재부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이에 앞서 대구시도 이날 오전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내년도 국비확보와 △대구·경북 관문공항 건설 △취수원 이전 △물산업 진흥 △대구 산업선 철도 건설을 비롯한 예타조사대상사업 등에 대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다. 대구시와 지역 국회의원 간의 예산정책협의회는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다. 대구시는 이날 협의회에서 ‘경제·미래성장 분야’, ‘교통 분야’, ‘SOC 분야’, ‘기타 분야’의 내년도 국비사업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김진호·이곤영기자

    김진호·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