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한동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 배한동 경북대 명예교수·정치학

정의당 노회찬 의원의 장례식이 국회 장으로 치러졌다. 삼복더위에도 조문객이 3만8천명을 넘었다. 주변에 누굴 만나도 그의 죽음을 애통해 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여러해 전 부엉이 바위에서 투신한 이후 또 한 번의 유명 정치인의 비극적 종말이다. 그동안 크고 작은 정치인들의 자살은 더러 있었지만 이번처럼 올곶은 정치인의 자살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정치인 노회찬은 시대를 앞서간 양심적인 정치인으로 평가받았다. 지난 27일 더위를 무릅쓰고 그의 빈소를 다녀왔다. 정치인 노회찬은 왜 자살이란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했을까.

그는 친구 변호사로부터 2016년 3월 두 차례에 걸쳐 돈 4천만원을 후원금으로 받았다. 그는 정치자금법상 신고해야할 돈인데 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후회하고 있다. 그는 드루킹 사건으로 이 문제가 세상에 노출되자 자신의 실책을 감당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스스로 정한 ‘정직’이란 도덕 앞에 엄청난 중압감을 느꼈을 것이다. 인간 노회찬의 평소 이미지가 여지없이 구겨지는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세상 살아가면서 한 번도 죄를 짓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으랴. 자신의 돈 만으로 정치하는 사람이 과연 이 땅에 있는가. 그는 생명처럼 여기던 정직과 정의라는 잣대 앞에 오래 버티지 못하고 무너진 것이다. 세인들은 4천만원이 아닌 6천억원을 갈취한 사람도 뻔뻔스럽게 살아가는 정치판이기에 그의 죽음을 더욱 애통해 하고 있다.

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그가 자살에 이르게 된 과정을 사회 심리학적으로 유추 해석해 볼 수 있다. 사회학적 자살학의 태두는 에밀 뒤르켐이다. 그는 자살을 이기적 자살, 이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로 분류했다. 노회찬의 자살은 속 좁은 자신만을 위한 자살도 자포자기적 아노미적 자살도 더욱 아니다. 그의 자살은 분명히 이타적(利他)적 자살이다. 그의 유서에도 누를 끼친 정의당에 사과하면서 당의 앞날을 걱정하고 있다. “정의당과 나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께도 죄송할 따름이다. 잘못이 크고 책임이 무겁다.” 그의 이타는 단순히 정의당만을 위한 이타가 아닌 바른 정치를 위한 국민을 향한 결단이다. 그는 혼탁한 한국의 정치 현실 하에서도 시종 진보의 깃발을 높이 들고 항상 민생 행보를 한 정치인이다. 세상은 그의 죽음을 아쉽게 여기지만 그는 자살을 통해 책임지는 정치인의 참 모습을 보여줬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드는 타나토스(thanatos)라는 죽음의 본능을 통해 자살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자살을 자기 방어(ego defense)기제가 붕괴된 사람이 선택할 수 있는 방편이라는 입장이다. 정치인 노회찬의 자기 방어기제는 노동자, 소외된 자를 위한 가치 실현이며, 공정한 사람 사는 세상구현이다. 이번 그의 죽음은 그가 오랫동안 쌓아온 노동자를 위한 정치, 정직이라는 정체성이 붕괴된 상황에서 선택한 방편일지도 모른다. 그도 유서에서 자신의 행위를 “참으로 어리석은 선택이었으며 부끄러운 판단이었다. 책임을 져야 한다”고 자책하고 있다. 친구로부터 돈을 받고 올바르게 처신하지 못한 자책감이 담겨있는 내용이다.

사람이 한 평생 살아가면서 올곶은 길로만 갈 수는 없다. 하늘을 보아 한 점 부끄럼 없이 살아 보려고 했던 그였지만 순간적인 실수는 어쩔 수 없었다. 이제 이 나라 정치인들은 솔직하고 양심적인 정치인의 죽음 앞에 자신을 철저히 되돌아봐야 한다. 언제나 유머감각을 잃지 않고 복잡한 정치적 현안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했던 정치인 노회찬을 이제 우리는 볼 수 없다. 민초들이 그와의 이별을 슬퍼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의 자살은 우리의 굴절된 정치를 반성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국정 농단 사태에도 아직도 책임지는 정치인이 한 사람도 없는 세상에서 그의 죽음은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일 수밖에 없다. 시대의 의인 노회찬 영면하시길.

이 칼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