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경북도 제2청사를 설립하겠다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계획이 경북 북부권의 반대로 제동이 걸렸다. 이 지사는 동해안권 도민을 위해 환동해지역본부를 동부청사로 승격시켜 조직과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취임 후에도 경북 포항시 환동해본부를 찾아 부지사급 1명을 상주시키고, 매주 수요일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주요 정책을 직접 챙기겠다고 했다. 현재 환동해본부의 청사도 지금보다 두 배나 넓혀 새로이 건립할 뜻도 비쳤다.

인구 50만의 포항을 포함한 경북 동해안권은 경북 인구의 3분 1 정도가 살고 있는 곳으로 지리적으로 경제적으로 경북의 요충지다. 또 앞으로 환동해시대를 맞아 북방정책의 거점 역할과 정부의 북방정책을 지원해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 낼 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지사가 취임 후 곧바로 보인 동해권에 대한 행보와 정책은 다소 성급한 느낌이 없지 않다. 물론 도지사 선거의 주요 공약이며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서둘러야 할 이유도 분명 있다. 그럴수록 형평과 균형에 무게를 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환동해본부의 이전에 따른 행정력 낭비 지적이 바로 그것이다. 자리를 잡은지 불과 5개월 만에 또다시 이전지를 물색해 논란을 자초한 것이다.

경북도의회 김대일 의원(안동)은 임시회 자유발언을 통해 “제2청사가 필요하면 청사건립 필요성에 대한 전문 연구를 선행, 도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고, 의회와도 충분히 논의해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현재 경북도청이 북부권에 위치해 동해안 주민들의 민원처리 등에 불편함이 있으나 이를 해결하는 방법 등은 김 의원의 지적처럼 민주적 과정을 거치는 것이 옳다.

안동시 의회도 이 지사의 제2청사 이전 추진에 대해 “도민의 분열을 조장한다”며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 북부 내륙권 중심으로 경북도 제2청사 설립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반대로 포항 등 동해권 주민들은 이 지사의 제2청사 설립 약속이 당초 기대 미치지 못한다며 오히려 불만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야말로 경북 내륙권과 동해권간의 갈등이 시작될 듯한 분위기다. 경북도도 수습에 나서 제2청사 설립은 기능적 보강이 필요한 부분과 역할 강화에 중점을 뒀다고 해명하는 모양이다. 규모도 신규조직을 만드는 것이 아니고 본청에 비해 매우 작은 수준이라고 했다.

무엇보다 이 문제는 누구 일방의 주장으로 끌려가는 안 된다. “제2청사가 포항에 들어서면 도청 신도시는 유령도시가 될 것”이라는 등 극한적 가정은 곤란하다. 양 지역이 상생하는 발전적 차원에서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 그 방법은 주민과 소통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북도 제2청사 논란이 과거 웅도 경북의 위상을 찾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