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지사 승격 추진 발표에
북부권 시·도 의원 등
"도청 신도시도 발전 정체
역 균형발전이 분열 초래"

환동해지역본부의 제2청사 승격 추진이 소지역 갈등 요인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북부권에선 반대 목소리가, 동남권에선 규모가 기대에 못미친다며 맞서는 형국이다.

경북도는 지난 11일 포항에서 이철우 도지사 주재로 첫 간부 회의를 열고 도민들의 의견수렴도 없이 환동해지역본부를 동부청사로 승격하겠다고 발표했다.

경북 북부내륙권에서는 ‘경북도청 제2청사 신설 반대’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안동시의회는 24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의 도청 제2청사 이전 추진에 대해 “도민의 분열을 조장한다”며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경북의 균형 발전과 새로운 발전축 형성을 위해 도청 소재지를 이전해 겨우 1단계 사업이 완료됐다”며 “2~3단계 사업으로 신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해야 할 때 2청사 신설 공약은 도민의 분열만 조장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도청신도시는 당초 계획 대비 기관·단체 이전이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인구 유입과 주민생활 인프라 구축도 미진한 상태”라며 “아파트 미분양 속출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고, 원도심의 공동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취지를 지켜 경북을 남북으로 쪼개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대일 경북도의원(안동)도 지난 23일 도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동남권2청사 논의 중단을 주장했다. 장대진 전 경북도의장도 성명을 내고 “도청 신도시 이전은 이제 2년 차로 겨우 1단계 개발이 됐고 인구도 목표의 3분의 1만 달성됐다”며 “이런 시기에 도지사가 득표 논리로 인구가 많고 상대적으로 발전된 남동지역 이익에 치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포항 등 동남권 주민들은 환동해본부가 이 지사가 약속한 규모에 훨씬 못 미친다며 실망감과 함께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안동지역의 반발에 대해 포항시민 이모씨(46)는 “이 지사가 취임 전 환동해본부를 도청 제2청사로 격상하고 북방경제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등 동해안시대를 여는 전초기지로 삼겠다고 공언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은 300만 경북도민 중 100만명이 밀집한 지역을 푸대접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경북도 송덕만 대변인은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간부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위치적으로 동부에 있으니 동부청사이고 일부에서 제2도청이라고 하는데 이번에 충원되는 인원은 종합민원실 13명이 충원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송 대변인은 “현재 환동해본부에 근무하고 있는 사람은 120여명이며, 남부건설사업소가 옮겨가도 180명으로 비중이 크지 않다”고 밝혔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