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분권·균형발전 담당
내부비서관실 2곳 뿐인데
1곳 비서관 장기간 공석에
통폐합 검토까지 알려져
최근 분권개헌 불발 이어
재정분권 논의 더딘 상황
힘 실어 주기보다 '역주행'

청와대가 지방분권 업무를 담당하는 비서관 자리를 장기간 공석 상태로 비워두고 있고, 심지어 통·폐합까지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역점적으로 진행중인 지방분권 방침을 청와대가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22일 청와대와 지방분권 단체들에 따르면 청와대 내부 조직 가운데 지역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자치분권비서관실과 균형발전비서관실 두 곳 밖에 없지만, 현재 균형발전비서관의 경우 7개월째 공석인 데다 자치분권비서관실에서 실무 역할을 해야 할 행정관도 3~4명이나 비어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업무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 지역 발전계획을 수립·집행해야 하는 자치분권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의 유관기관도 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청와대가 최근 조직개편을 추진하면서 자치분권비서관실과 균형발전비서관실에 대한 통·폐합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에서 반발하고 있다. 지방자치 및 지방분권과 관련해서는 두 곳 밖에 없는 청와대 내부 조직을 하나로 줄이겠다는 것은 지역에 대한 관심을 축소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 박재율 공동대표는 “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의 통합은 분권과 균형발전 정책의 구체적인 성과를 요구하고 있는 국민적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 아닌가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오히려 지방분권개헌이 불발된 이후 정체된 듯한 분권 및 균형발전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두 비서관실을 하나의 수석실로 승격해 더욱 힘을 실어줘야 할 때”라고 말했다.

특히,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업무가 확연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이를 하나로 줄이겠다는 발상 자체가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 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자치분권비서관실은 재정과 사무, 인력 등 중앙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 주민과 지역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업무를 담당해왔으며, 균형발전비서관실의 경우는 각 자치단체간의 행정·경제적 차이를 연계 및 협력이란 수단을 통해 주민들의 삶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방안을 연구해 왔다.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분권의 핵심 공약 중 하나로 내걸었던 재정분권과 관련, 현재 8대2인 국비와 지방세 비율을 7대3으로 조정하는 사안마저 정부 부처의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지역 관련 부서를 축소하는 것은 정책적 판단을 잘못하는 것이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육동일 충남대 교수는 “문재인 정부는 임기 내에 연방제에 버금가는 자치분권을 추진해서 우리 삶을 바꾸겠다고 국민과 약속했고, 국정운영계획을 통해 전략과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고 전제하고 “이를 실행할 청와대 내 콘트롤 타워가 정립이 안된 채 축소된다면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은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자치분권비서관실과 균형발전비서관실의 통·폐합 움직임에 대해 “아직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 그 외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지역기자단/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