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해양 심포지엄
내륙 역사 유적 중심 관광서
해양관광 패러다임 융합
새 미래성장 동력 마련

[경주] 경주시는 지난 20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천년고도 경주 미래 바다를 만나다’주제로 2018 문무대왕 해양 심포지엄을 열었다.

경주시가 주최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주관한 이날 행사는 그 동안 내륙의 역사유적 중심 관광에서 한발 더 나아가 동해안의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해 해양관광 패러다임이 융합된 새로운 경주의 미래 성장동력을 찾고자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한 윤병길경주시의회 의장, 김석기 국회의원,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장,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장관, 해양분야 주요 인사와 석학, 시도의원, 지역기관단체,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신동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경주의 해양 발전전략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기조 발표에는 ‘문무대왕의 해양정신을 되살린다는 주로 노중국 계명대학교 교수와 ‘현장에서 본 해양실크로드 문명에 대해 주강현 국립해양박물관장의 강연, 김성귀 전 KMI원장의 ‘역사문화도시, 경주해양관광비전’과 이유진 April Magazine 대표의 ‘경주시 도시브랜딩전략’이라는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마지막 종합토론에서는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장관을 좌장으로 발표자와 전문가 패널이 ‘문무대왕 해양정신 계승과 경주시 해양산업발전방안’에 대해 심도깊은 토론이 진행됐다. /황성호기자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