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재휘 논설위원
▲ 안재휘 논설위원

민주주의의 두 날개 중 한 쪽이 부러진 채 허공을 표류하고 있는 한국정치의 위태로움이 극에 달하고 있다. 급격히 기울어진 운동장 높은 곳 진보세력에겐 나날이 패착과 오만의 징조가 얼비치고, 낮은 곳 보수 쪽은 여전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지리멸렬(支離滅裂)’ 그 자체다. 물론 모두가 자업자득이다. 남 탓을 할 처지도 못된다. 권력을 잘못 만진 죗값이요, 시대를 오독(誤讀)한 형벌이다.

최근 이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극복할 사명을 오롯이 짊어진 인물이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다. 폐허 위에서 제1야당 재건축의 막중한 소임을 맡은 그가 과연 방황하는 이 나라 보수민심을 다시 묶어낼 수 있을 것인지, 난치 수준에 이른 한국당의 고질을 말끔히 고쳐낼 것인지가 최대의 관심사다.

‘김병준’의 길은 과연 여의할 것인가. 잘라 말해서, 그는 성공확률이 결코 높지 않은 가시밭길에 서 있다. 여야를 불문하고 그가 상대해야 할 기성 정치인들은 이해관계에 따라 남 헐뜯기, 시시때때 제 몫 챙기기, 주야장천 편 가르기에 이골이 난 기술자들이다. 여차하면 목덜미 급소를 물어뜯을 수도 있는 독사의 이빨을 지닌 이들이 수두룩하다. 출발선에 서자마자 ‘김영란법’ 위반 내사라는 야젓잖은 경찰정보를 내돌려 디스에 열중하는 저의부터 성성하지 않은가.

‘여의도 정치’ 경험이 전무하다는 점은 김 위원장의 약점이다. 찍어내기 기술이 탁월한 여당을 대적하고, 사분오열된 채 각자도생(各自圖生)의 뻘밭을 뒹굴고 있는 한국당 정치인들을 추슬러내는 일은 힘겨울 것이다. 그러나 매너리즘에 빠져있지 않다는 점이 오히려 장점일 수도 있다. 여의도의 썩은 문법과 교졸한 장난질의 천적은 오직 대의(大義)밖에 없다. 김 위원장이 여야 정치권을 망라하는 한국정치 전체를 조망하면서 대안을 강구해나가려는 자세는 든든하다.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서 “우리 역사의 아픔”이라면서도 “그분들의 잘못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고 해석한 대목은 적확하다. “대통령을 잘못 찍을 수밖에 없는 공정부터 고쳐야 한다”는 처방도 야심차다.

섣부른 인적청산에 앞서 ‘가치논쟁’부터 시작하겠다는 김병준 위원장의 혁신 밑그림 역시 옳다. 계파를 갈라치기하는 수법은 이미 퇴행적이다. 가치관을 점검하고, 민심의 소재를 정확하게 짚어내어 미래지향적인 이념좌표,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일부터 하는 것이 맞다. 자유한국당이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 가치척도는 어디에 있는지부터 석명하여 검증받아야 한다.

역학관계에 얽혀 ‘물러나라’ 어째라 하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 건강한 논쟁을 통해 국민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개혁적 보수’의 깃발을 만들어 세우고 그 이정표의 가치에 부합하는 사람들만을 뭉쳐내는 것이 맞다. 그 모든 작업을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가 바로 개혁적 보수(또는 중도보수) 대통합이나 연정(聯政)이 돼야 한다. 여의도 정가 일각에서 벌써부터 ‘김병준+손학규+α’라는 덧셈 공식이 나돈다. 그러나 차이를 무시하고 무조건 뭉치자고 대드는 것은 ‘흡수통합’ 과욕의 산물로 갈등을 덧낼 따름이다. 합치지 못할 이유들을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으로 접근해가야 한다. 상대방의 가치관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성숙한 정치만이 참된 민심을 견인한다.

큰길을 가야 한다. 시종일관 대도(大道)를 지키면서 나아갈 때, 김병준을 넘어뜨리려는 그 어떤 불순한 의도도 물거품이 될 것이다. 짜증스러운 ‘반대를 위한 천박한 반대’가 아니라, 다수 국민들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대안 있는 비판’의 야당전통을 창조해가야 한다. 지금까지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감동적인 ‘정책 정당’, ‘대안 야당’의 출현을 소망한다.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균형 감각을 지닌 정책전문가 김병준의 맹활약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