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총장·비서실장에
복당파 김용태·홍철호
여의도연구원장 김선동
대변인 윤영석 의원 임명

▲ 자유한국당 김병준 혁신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취임 후 첫 인선자들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임된 윤영석 대변인, 김용태 사무총장,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홍철호 비서실장, 김선동 여의도연구소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사무총장에 김용태, 비서실장에 홍철호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 재선의 김선동 의원을, 비대위 대변인에는 윤영석 의원을 임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비대위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여의도연구원 새 원장으로 김선동 의원을 임명했다”며 “김선동 의원은 저와 아주 오래된 관계는 아니지만 지난 1년간 당 개혁과 관련해 적지 않은 대화를 나눴고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용태 사무총장 임명과 관련해선 “김용태 신임 사무총장과 저는 정치적으로 닮았다고 하는데 사실 맞다. 저와 거의 생각이 같다”며 “국가주도주의, 대중영합주의, 패권주의가 한국 정치 모순이라고 생각하는데 신임 사무총장은 거의 저와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가진 어떤 기본적인 방향, 철학에 맞춰 당 조직을 관리할 수 있었다 생각하고 부탁드렸다”고 부연했다.

비서실장으로 임명한 홍철호 의원에 대해 김 위원장은 “홍 의원은 CEO를 했고 조정력과 실천력이 뛰어난 데다 인간관계도 좋다”며 “제가 부족한 당의 원내 인사들과의 관계를 넓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복당파들이 사무총장과 비서실장과 같은 주요 보직을 맡은 것에 대해 “개인적으로 그런 복당파 잔류파를 생각치 않으려 한다”면서도 “중요한 인사는 제 뜻대로 하고 이 분들을 받쳐줄 분들이나 다른 당직은 같은 값이면 다른 쪽에 계신 의원들로 모시려 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당 살림살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은 당협위원장 교체 시 가동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당연직으로 맡게 돼 있다. 또 당연직으로 비대위에 승선할 예정인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역시 복당파인만큼 당 일각에서는 향후 ‘김병준 비대위’가 당협위원장 교체 과정에서 일부 강성 친박(친박근혜)계에 대한 청산 작업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특히 자신의 임기가 ‘당 대표 궐위 시 60일 이내 선출’ 내규에 따라 다음 달 12일까지인 점에 대해선 당헌·당규를 개정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의 예방을 받고 “이 자리(비대위원장)에 앉는 것에 대해 언제 한 번 (문재인 대통령 등에게)이해를 구하려 했는데, 간접적으로나마 뜻을 전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