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비대위원장 결정 표결 사안 아니다”
친박, 김성태 사퇴촉구…계파대립 예측불허

▲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오른쪽)과 안상수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이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와 전국위원회 소집을 앞두고 당내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다.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등은 비대위위원장 추인을 강행한다는 계획이지만 친박계는 김 권한대행 사퇴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비대위원장의 권한과 활동기한 등을 놓고 계파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김 권한대행 등은 16일 의원총회, 17일 전국위원회를 차례로 열어 비대위원장 추인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당 안상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준비위원장은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는 있지만 필수적인 의결사항은 아니다”라며 “(비대위원장 결정은) 당무에 관한 사항이라 전국위에서 의결하게 되는데, 당 대표 권한대행이 선정한 분을 추인하는 내용과 형식”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한국당 비대위 준비위는 지난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비대위원장 선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중단하고 김 권한대행에게 비대위원장 최종 후보 선정권한을 일임한다”고 밝혔다. 의총 결론과 상관없이 비대위원장 추인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그러나 친박계에서는 지난 12일 의원총회 때와 마찬가지로 김 권한대행의 거취 문제를 다시 한 번 거론할 가능성이 크다. 심재철 의원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6.13 지방선거 패배 후 지난 한 달 여 동안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당헌·당규를 지키기는 커녕 반복적으로 위반했다”며 “중대한 결격사유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지방선거 후 한달여동안 김 권한대행이 보여준 비민주적 행태, 독단적 리더십 등은 당을 위기 상황으로 몰아 넣고 있다”며 “김 권한대행은 마지막 애당심을 발휘해 스스로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고 말해, 사실상 사퇴를 촉구했다.

친박계인 김진태 의원도 “지난 의총에서 김 대행이 소리를 지르고 문제를 일으킨 부분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겠다”며 “김 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해선 안 된다. 의총을 통해 후보군을 논의하고 전국위에서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의총에서 비대위원장과 관련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 지도부 등은 당헌·당규에 따라 16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대위원장 선임을 강행할 것으로 보여, 사실상 계파 간 성토장으로 변해 내홍이 정점에 치닫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국위원회 소집이 불투명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지난 2016년 당시 새누리당은 혁신위 구성을 앞두고 전국위원회를 열었으나 친박계의 보이콧으로 의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불발된 바 있기 때문이다.

한편, 김 권한대행은 이날 비대위원장 후보 결정과 관련해 “표결로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당내 의견을 듣고 비대위원장 후보를 결정하겠다”면서 “의원총회를 통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고, 누구를 비대위원장으로 할지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비대위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추천한 후보들 가운데 비대위원장을 결정하겠다”며 “17일 전국위원회는 계획대로 열겠다”고 강조했다.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유력한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데 대해선 “아직까지 결정하지 못했다”고 즉답을 피했다. 또 친박계 성향의 의원들의 사퇴 요구에 대해 “백 번 한다고 변하는 것은 없을 것”이라며 “쓸데없는 소리를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