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안실련)이 ‘맑고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권리를 달라’며 200만명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대구안실련은 서명 운동에 앞서 지난 2일 성명 발표에서 취수원(다변화) 이전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조속한 결정과 민간합동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명확한 사실규명, 시민 건강에 대한 역학조사 실시, 시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단기 대책 마련 등 정부에 4개항에 대한 대책 마련 요구와 함께 환경부에 사실 확인을 요청했다.

하지만 환경부는 현행 법규상 환경보전법 미규제 물질로 해당업체들이 위법행위를 한 것이 아니므로 행정상 기본원칙인 최소 침해의 원칙에 따라 공개를 못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체 물질이 어떤 물질로 변경됐는지 확인을 요청했지만 현재 검출 수준으로 볼 때 과불화화합물이 포함되지 않은 물질로 대체한 것이 확실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답변하는 등 대체물질이 어떤 물질인지 확인하지도 않았고, 유해성 평가도 검증하지 않는 등 감추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구안실련은 대구시민의 요구가 정부에서 받아들여질 때까지 200만명 범시민운동을 돌입키로 하고 14일 대구백화점앞 광장과 대구엑스코(복현동 소재) 입구 광장에서 서명 운동을 시작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