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66.3㎞ 단선 건설 중
속도·환경문제 등 제기
통일·환동해안시대 대비
취약 SOC 기반구축 절실
李지사, 靑에 당위성 설명
경북도 추진에 탄력 붙어

단선으로 건설중인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의 복선화 추진이 가시화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10일 청와대를 방문해 김수현 사회수석을 만나 “남북교류협력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이 시점에 동해안 철도망 구축이 시급하다”면서 “단선 비전철로는 통일시대를 대비할 수 없고, 시베리아대륙을 횡단하는 대륙철도가 될 수 없는 만큼, 복선전철로 사업을 변경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청했다. 김수현 수석도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에 대해 공감을 표시하며, 정부차원에서 검토할 뜻을 내비쳤다고 경북도 관계자가 전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동해중부선 복선화와 더불어 동해안고속도로, 포항 영일만항 조기 건설을 강조하며 남북 화해 협력의 시대에 걸맞는 환동해 북방경제 거점 육성 차원에서 반드시 이들 사업이 신속히 추진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해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에 따라 경북도가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하고 유라시아 주도권 확보 등 환동해안시대를 여는 기반시설로 활용하기 위한 포항~삼척간 166.3km 동해중부선 복선전철화 작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동해중부선 복선화는 달랑 국도7호선 밖에 없는 동해안지역의 SOC 확충과 북방경제시대 물류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도 있다. 더불어 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교두보로서 포항항을 동북아 허브항으로 개발하는 데도 필요성이 크다는게 경북도의 판단이다. 동해중부선중 포항~영덕간 44.1km는 지난 3월 완공됐으며, 영덕~삼척간 122.2km는 공사중으로 오는 2020년 완공예정이며 단선으로 건설중이다. 지역에서는 전철화와 함께 복선화 필요성이 더 강조돼 왔다는 점에서 경북도의 복선화 추진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미 개통된 포항~영덕 구간도 단선으로 시설됐다. 단선철도는 일반철도인 데다 디젤기관차가 투입 운용되고 있어 환경문제마저 안고 있다. 게다가 최대속도가 시속 100㎞도 나지않는 등 속도경쟁에서 일반전철에 비해 상대가 되지 않는 단점을 안고 있다. 전철로 전환할 경우 최대속도 250km로 끌어올려 승객과 물류수송에 있어 상당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강점을 갖게 된다. 여기에 복선화마저 실현되면 동해안 물류유통에 획기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환동해안권 거점도시인 포항의 물류환경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전철화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이지만 경북도는 복선화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도는 동해중부선이 부산과 포항, 삼척, 제진을 지나 북한으로 연결된 후 하산, 블라디보스톡, 모스크바, 파리로 이어지는 유라시아 대동맥의 시발점이어서 추후 늘어날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복선화가 시급한 점을 중앙정부 등에 설명할 계획이다. 강릉에서 제진까지 철도노선의 구간계획이 나와있는 만큼 동해안권인 강원도를 비롯 포항, 영덕, 울진, 삼척, 동해 등 연결 시군과 논의를 거쳐 정부를 설득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국장은 “동해중부선은 경북도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를 확보하는 차원을 넘어 우리나라가 유럽으로 진출하는 발판을 구축하는 의미를 갖는 만큼, 복선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부산과 포항을 잇는 동해남부선도 복선으로 건설되는 만큼 청와대에 이어 국토교통부 등 중앙부처를 상대로도 설득작업을 벌여 복선화를 반드시 이끌어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중부선 철도 건설 사업이 지난 2008년 시작된 이후 8년간 이어지고 있다. 이제 마무리까지 2년 조금 넘게 남았다.

경북도는 동해중부선이 단순 동해안 종단철도가 아닌 세계와 소통하고 교류하는 출발점인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로 보고 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은 한반도와 아시아, 유럽을 하나의 대륙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한반도 종단철도(TKR.부산~나진~러시아 하산),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블라디보스토크~모스크바), 유럽철도(EU Rail·모스크바~파리) 구간 1만5천㎞를 하나로 묶는 유라시아 철도(실크로드 익스프레스.SRX) 건설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의 핵심이다.

동해중부선 건설이 끝나면 포항에서 삼척까지 승용차로 3시간10분 걸리던 것이 1시간35분으로 단축된다. 유라시아 철도가 개통되면, 현재 부산에서 독일 함부르크까지(1만9천㎞) 배를 이용해 27일 걸리던 것이 열흘로 짧아져, 물류수송이 17일이나 단축된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