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부산·경남·울산
단체장들 모여 물 문제 논의
취수원·신공항 등 이슈
자연스레 거론될 가능성

낙동강유역 물문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김은경 환경부 장관과 낙동강 수계 광역단체장들이 머리를 맞댄다. 김 장관을 비롯,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 영남권 자치단체장들이 회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영남권 단체장들이 모이는 것은 처음이다. 환경부는 낙동강유역환경청 주관으로 영남권 자치단체장 및 지역 국회의원들이 낙동강유역 물문제 대책마련 순회토론회 개최를 추진 중인 것으로 10일 확인됐다.

환경부와 TK정치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오는 7월 말 경남 창원컨벤션선터(CECO)에서 낙동강유역 우선 과제 해결을 위한 순회토론회를 갖기로 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영남권 단체장 및 지역의원과 일정을 조율 중에 있고, 오는 30일이나 31일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자연스럽게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유역 물문제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토론회를 개최, 통합물관리 체계 구축 동력으로 활동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구 통합공항 이전문제로 대구·경북(TK)와 부산·울산·경남 단체장이 갈등을 빚고 있는 데다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를 놓고 대구와 구미간의 갈등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영남권 단체장들이 서로 만나 어떤 얘기를 주고 받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들은 한 자리에서 모여 △남강댐 조류저감을 위한 수질개선 대책 △낙동강유역 유해물질 관리방안 △낙동강 재자연화 및 생태복원방향 설정 등에 대한 과제를 놓고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 문제도 거론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낙동강 수질 오염 문제가 지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대구 취수원 이전 등 지역 물 문제 △낙동강 오염원 배출 문제 등도 토론회 내용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토론회를 마친 뒤 김 장관과 지자체 단체장들이 머리를 맞대 지역 물문제 해결을 위한 별도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역 물 문제에 대한 영남권 단체장들의 합의문이 나올 수 있을 지도 관심사다. 더 나아가 일부에서는 영남권 단체장들이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처음으로 한 자리에서 모였다는 점에서 TK-PK 간 갈등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신공항 문제도 거론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를 놓고 대구시장과 구미에 지역구를 둔 의원간의 갈등이 생겼다는 점, 대구시와 달리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서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또 다른 지역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권영진 대구시장은 “구미공단 등 상류지역에 대한 수질 감시와 검사도 강화하겠다”고 말했고, 취수원 이전을 담당하는 관계자들 역시 “구미공단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많아, 대구 식수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한다.

반면 경북 일부 의원과 부·울·경 등에서는 대구시도 유해물질을 배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 2016년도 오염원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대구 폐수방류량(낙동강수계) 37%(직접방류 7.8%), 구미 폐수방수량은 30%(직접방류 4.1%)다. 이 같은 내용을 근거로 대구 취수원 구미 이전이 문제의 정답은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부·울·경 먹는 물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폐수방수량 수치만으로 이 문제를 봐서는 안된다”고 반박하고 있다. 논란의 당사자가 더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