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하면 정체성 잃을 것”

민선 7기 출범과 동시에 안동시와 예천군의 통합론이 또다시 불거지자 예천군민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두 지역의 통합론을 둔 논란은 최근 모 지역 방송이 효율적인 도시건설과 각종 제도 일원화, 생활권과 행정권의 통일 등을 거론하며 통합의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증폭되고 있다.

특히 예천 지역주민들은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통합문제로 안동시와 예천군 주민들이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며 대립해왔기 때문에 심기가 불편한 상태다. 통합론을 두고 안동에서 심포지엄까지 열었으나 결론 없이 무산됐는데, 또 다시 통합론을 들고 나오는 것은 일부 안동지역 통합론자들의 무책임한 처사라며 맹비난하고 있다.

예천군은 지방행정체제 개편 추진위원회에서 정한 행정구역 통합대상지역은 ‘군 단위 인구 3만3천명 이하, 면적 62.46㎢ 이하’로 규정하고 있어 통합대상이 아니라며 반대하고 있다. 또 인위적 강제 통합시에도 지방의회 의견청취와 주민투표권자 3분의1 이상 투표, 투표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하는 점을 들고 있다.

특히 1300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예천군은 통합하는 즉시 예천의 정체성을 잃게 되고, 인구가 적은 예천군은 정치적으로 안동시에 예속될 우려가 커 대다수의 군민들이 안동·예천 통합에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주민 정모(64)씨는 “도청 신도시가 10만 자족도시로 커지면서 안동시의 인구가 자꾸 줄어들고 있는 반면 예천군은 인구가 수년간 5천~6천명이 늘어나 현재 5만1천명 정도로 수년 내 6만~7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면서 “안동과의 통합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안동지역민들의 이기적인 발상일뿐”이라고 말했다.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김학동 예천군수도 통합론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예천과 달리 안동시민들은 예천과의 통합을 은근히 반기는 분위기다. 하지만 예천주민들의 민감한 사안인만큼 겉으로 내색하지는 않고 있다. 권영세 안동시장 역시 이런 정서를 반영해서인지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관망하는 상태다. 10만 인구의 예천이 안동시로 편입될 경우 시세가 그만큼 커지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한편 통합론의 발단은 6·13지방선거에 자유한국당 안동시장 후보로 출마한 권기창 교수가 처음 거론하면서 불거져 선거 후에도 여진이 이어지고 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