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단체장에게 듣는다
황천모 상주시장

[상주] 황천모<사진> 상주시장이 상주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 갈 새로운 시정 구상을 내놓았다. 우선 시민의 통합과 화합을 첫 번째 과제로 제시하고 선거로 인해 사분오열된 지역 민심을 하나로 모으고 시민 모두의 화해와 협력, 소통을 통해 상주 발전을 이끌어 가겠다는 복안이다. 또 시민의 행복과 안전,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명제로 삼는다는 것. 시민의 눈높이에서 보고, 시민을 향해 귀를 열고,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추진하는 시민 주도형 행정으로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결혼·육아 정책 적극 장려하고
경북대 상주캠퍼스 학생 늘려
반토막난 인구 늘려나갈 것
스마트팜 과학 영농단지 조성
농축수산물유통공사 설립 등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적극 추진

- 주요 정책 및 사업은 무엇인가.

△첫째가 낙동강 사업권과 연계한 체류형 힐링 휴양단지 조성이다. 낙동강 풍경소리 숲길 조성, 체류형 휴양지 조성, 상주홍보센터 설치, 힐링문화콘텐츠 개발 등을 통해 100세 시대 대비 국내 최고의 스테이형 힐링 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둘째는 최대 규모의 (가칭)경북농축수산물유통공사 설립이다. 이 사업에는 농민과 경북 지역 23개 시·군이 참여하게 될 것이다. 경북농축수산물유통공사가 설립되면 농민은 생산만 하고 판매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며, 이를 통해 시민 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게 된다.

셋째는 육군사관학교를 상주로 이전하는 것이다. 임진왜란의 구국 명장 충의공 정기룡 장군의 숨결이 살아있는 호국도시라는 이점을 내세워 상주가 최적지임을 적극 홍보할 것이다.

넷째는 경북대 상주캠퍼스를 활성화시키는 일이다. 중국인 유학생을 비롯한 외국 유학생을 적극 유치하고 소와 말 등 축산바이오 분야 특성화 관련 대학 및 연구소 이전 등을 추진해 학생 정원을 2배 이상 증가시킬 계획이다.

다섯째는 음용수 수질 개선 및 농업용수 관리 방안이다. 40여 가지의 수질검사 기준 강화와 지속적인 상수도 보호구역 관리는 물론, 새로운 농업 관정 및 폐공 책임 관리시스템을 가동하겠다.

- 지역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보다 치열하게 치러진 선거로 인해 분열돼 있는 지역사회를 봉합하는 일이 급선무다. 일자리 부족, 문화 공간 부족 등으로 젊은이들이 지역을 떠나고 있어 20만명이 넘었던 인구가 10만명 수준으로 반 토막이 났다. 또 혁신도시는 김천에, 경북도청은 안동과 예천에, 경제효과가 큰 경마장은 영천에 빼앗기는 등 지역경제를 발전시킬 기회를 잡지 못해 아쉽다.

- 쟁점 현안 및 해법은 있나.

△일자리 부족, 문화 공간 부족 등으로 젊은이들이 떠나고 있지만 유입 인구는 없는 등 심각한 인구 감소 문제를 안고 있다.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정책을 적극 개발·장려하고, 경북대 상주캠퍼스의 축산바이오 관련 대학과 연구소 유입 등을 통해 인구가 유입되도록 할 것이다. 또 도심 유동 인구가 적고 도시는 생동감이 없으며,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등 지역경제가 침체돼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스마트팜 과학 영농단지 조성, 경북농축수산물유통공사 설립 등으로 침체된 분위기를 쇄신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

- 민선6기와 달라진게 있다면.

△시민과 약속한 상주의 백년대계를 새롭게 세워 시민이 행복한 상주를 만들고, 제2의 상주 르네상스 시대를 열겠다. 사회, 문화, 교육, 경제, 복지 등 모든 분야의 정책과 제도를 원점에서 재검토 한다. 인공 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4차 산업을 육성하고, 생동감 있고 활기찬 도시를 위한 도시 디자인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다.

-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은.

△상주시는 농·특산물 총 생산액이 연간 1조원을 넘는 국내 최대 농업 도시다. 스마트 농업 과학 영농 단지를 조성해 농가소득을 극대화하고, 적절한 지역에 축산단지를 조성해 고품질 친환경 상주한우를 국제적인 브랜드로 만든다. 특히 4차 산업을 일으켜 ‘삼백’을 대신하는 미래 먹거리를 4차 산업에서 찾을 것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젊은이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젊고 활력이 넘치는 상주로 만들 것이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