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지열발전공동연구단
정기회의 열고 정부에 촉구
이달말 서울서 설명회 개최

11·15지진·지열발전공동연구단이 정부에 포항지열발전소와 유발 추정 지진에 관한 모든 자료를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공동연구단은 지난 4일 한동대에서 열린 정기회의에서 스위스 바젤과 독일 란다우 인데어팔츠 시청 및 지열발전소 현장, 포츠담 GFZ(독일지구연구소) 등 국외조사결과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검토 의견을 교환했다.

위원들은 특히 이번 조사에서 스위스 바젤의 경우 지열발전소 건설 및 운영과 규모 3.4의 지진 발생 후 3년간 3개국 공동연구단의 조사를 거쳐 모든 결과 자료를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해 온 점에 주목했다.

독일 란다우시에서도 지열발전소를 운영하면서 미소 지진 모니터링 상황을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발전회사는 지진 발생에 대비해 피해배상보험에 가입해왔음을 파악했다.

이에 따라 공동연구단은 우리 정부도 포항지열발전소와 유발 추정 지진에 관한 모든 자료를 공개해 정부연구단을 비롯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한, 후속대응방안으로 이번 쟁점을 국가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목적 아래 중간보고 형식의 설명회를 7월말께 서울에서 열고 이후 포항시민들에게 상세히 보고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포항공대와 한동대 연구진이 중심이 된 과학기술분과는 지난 4월 이진한 고려대 교수 등 국내외 학자들이 발표한 ‘사이언스’지 논문 분석 자료를 중심으로 포항지열발전소와 11·15지진의 유발 연관성을 집중 분석해 발표할 방침이다.

과학기술분과는 또 최근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규모 6.0 지진 발생 가능성에 대한 발표에 대해 그 근거의 부당성을 제기하고 시민불안을 조장하는 책자 무료 배포 방침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기로 했다.

이밖에 포항지열발전소 부지 선정과정에서 사전조사의 과학적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시민사회분과는 그간 정부의 미온적 대응 의지와 함께 공동연구단이 요청한 자료가 지연 및 부실 공개되고 있는 데 대한 대응방안과 문제점을 제기하기로 했다.

법률분과(법률자문단) 역시 스위스 바젤 등의 사례를 종합해 소송준비를 진행하고 모든 절차를 시민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공유하면서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상모 지진·지열발전공동연구단장은 “정부 정밀조사단의 철저하고 객관적 과학적 조사가 진행되도록 포항시민과 함께 지켜보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상황에 따라 정부조사단의 최종 결과 발표 이전에라도 소송에 착수하는 등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