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경북도·구미시
최근 오염물질 이슈화에
상생 해법 필요성 공감대
권영진 “전문기관에 용역”
이철우 “영천댐도 검토를”
장세용 “감정싸움은 안돼”

해묵은 지역 현안인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를 두고 6·13 지방선거로 집권한 대구시와 경북도, 구미시의 새 수장들이 상생 협력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여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낙동강유역 매곡·문산정수장에서 발암물질이 포함된 과불화화합물 검출을 계기로 지역 3개 지자체가 상생 모드로 기조가 바뀌면서 대구 취수원 이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구미산단은 1천600여종의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최신 기술도 취수 원수에서 최대 278가지 화학물질밖에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게다가 법적 기준치 이하지만 1-4다이옥산 등 구미시 취수장에선 나오지 않는 화학물질이 대구 취수장에서 항상 검출되고 있어 대구시민들은 불안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과불화화합물이 대구 정수장에서 검출돼 지역은 물론 전국적인 이슈로 부각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시와 경북도, 구미시 등 3개 단체장이 저마다 해법을 내놓고 있어 3개 자치단체간 조정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취수원 이전을 위해 대구시가 직접 나서서 구미시와 시민을 설득하겠다. 시장직을 건다는 각오로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하도록 하겠다. 더 늦출 수 없어 중앙 정부에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며 “구미시와 구미시민이 희망하는 전문기관에 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된 용역을 맡기고 그 결과에 따르자”고 제안했다.

이에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화답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2일 “취수원 이전 문제를 두고 그동안 경북이 피해나가 있었지만, 이제는 피해갈 생각이 없다. 전문가 의견을 들어 대구시장, 구미시장을 만나 해결하겠다”고 말해 대구취수원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 의지를 보였다. 이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이는 지역은 피해가 있으니 구미시민이 동의할 정도의 조건을 걸든지 아니면 안동댐과 임하댐에서 영천댐으로 가는 물을 검토하든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기간 동안 대구 취수원의 상류 이전에 반대했던 장세용 신임 구미시장도 “구미시와 대구시는 취수원 이전을 두고 전문지식 없이 감정싸움만 해왔다. 이번 과불화화합물 검출 문제처럼 대구가 공세를 퍼부으면 구미는 늘 끌려가는 방식이었다. 구미 입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과학적인 데이터와 체계적인 조직을 갖춘 뒤 토론·협상에 나설 것이다”이라며 반대입장에서 한 발 물러섰다.

권 시장의 제안에 이 지사와 장 시장이 화답해 오자 지역에서는 새로운 전환점이 마련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들 관련 단체장의 방침이 원론적인 수준이어서 실제로 전문가 용역과 이전지 선정, 보상 등 후속조치로 이어지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지만 진전된 차원으로 보고 있다.

지역 일각에서는 그동안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강건너 불구경’하던 식으로 대처하던 경북도와 무조건 반대하던 구미시의 입장 변화에 환영을 하면서도 이번 상생 행보가 전국적인 이슈의 중심에서 벗어나기 위한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제스처에 불과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4년 수도정비기본계획에 따라 대구 취수원은 구미 해평정수장을 같이 쓰는 방법이 가장 경제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대구시는 구미시와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수차례 협의를 나서는 등 그동안 구미와 협상을 벌여왔으나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했다. 또 영천댐 이용도 검토했으나 당시에도 무려 9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비용 문제와 인근 주민들 반발 예상으로 국토부에서 난색을 표하며 추진하지 못했다.

따라서 대구 취수원 이전시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및 확대 등 주민 재산권 침해에 대한 보상 등 구미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과 함께 정부도 지자체간 갈등을 중재하는 역할이 아니라 낙동강 수계와 수질 관리의 책임은 정부인 만큼 정부가 전면에 직접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대구시민 김모씨는 “대구 취수장이 구미공단의 하류에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먹는 물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번에도 대구 정수장에서 화학물질이 검출됐는데도 구미시와 정부는 구미공단에서 어떤 화학물질을 사용하는지 알려주지 않고 있다. 이는 대구시민들의 기본권을 무시하는 처사다”며 “대구시·경북도·구미시가 협의를 하고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이른 시일 안에 250만 대구시민이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