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경북도청 제2청사(동부청사) 설치를 위한 준비작업이 본격 착수됐다. 이철우 신임 경북도지사는 지난 1월부터 포항시대를 시작한 환동해지역본부(환동해본부)를 경북도청 제2청사로 확대 개편하기 위한 첫 과제로 새 임시청사 입주지 물색작업을 지시했다. 이 지사는 후보시절부터 제2청사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환동해본부의 경북도 제2청사 격상을 기점으로 ‘시너지효과’의 극대화가 모색돼야 할 것이다.

경북도가 포항시의 협조를 받아 검토 중인 후보지는 6∼7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 임시청사를 이전할 경우 도지사실·사무실·회의실·휴게실·민원실·브리핑룸·직원복지시설·구내식당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120여 명이 근무 중인 환동해본부의 조직 규모도 중요 검토대상으로 꼽힌다. 환동해본부가 제2청사로 확대 개편된다면 인원도 그에 걸맞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환동해본부는 지난 2016년 2월 경북도청이 대구에서 안동으로 이전함에 따라 지난해 11월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조직승인을 받았다. 동해안 주민 불편해소와 동남권 100만 주민의 행정수요 신속대응, 21세기 해양시대 선점 등이 설립 목적이다. 남·북과 중국·러시아 등의 교류 활성화가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환동해본부를 경북도 제2청사 규모로 격상시켜 북방교류협력시대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대두돼 왔다.

포항시를 비롯해 경주시와 영덕군·울진군·울릉군 등 동해권역의 5개 시·군은 경북도 전체 대비 인구 33%, 지역내총생산(GRDP) 29%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을 비롯해 가장 낙후한 지역으로 꼽히는 동해안권역의 집중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환동해본부의 확대 개편이 필수적이다. 환동해본부는 현재의 업무범위에서 벗어나 5개 시·군의 연계협력사업 발굴을 비롯해 국가적 대규모 프로젝트 공동대응과 성과를 공유하는 체계가 필요하다

그러나 환동해본부가 단순히 경북도의 통상적인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포항에 자리한 하나의 보조기관으로 개념이 고착돼서는 안 된다. 최근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북방경제협력과 연계해 경북도 차원에서 해양 분야를 새로운 미래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전초기지로 삼아야 한다. 신 해양시대를 맞아 경북의 미래 먹거리 창출의 총아가 돼야 한다.

이 시점에 필요한 것은 ‘발상의 대전환’이다. 경북도 인구의 19%, 지역내총생산 18.4%를 기록하면서 경북도의 경제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있는 포항을 경북지역의 발전, 나아가 해양산업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신성장을 견인하는 핵심거점으로 번영시키는 것이 옳다. 환동해본부의 경북도 제2청사 격상에는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새로운 야망이 함께 잉태돼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