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본격 피서철 맞아
지역 안전지킴이 21명 배치
행락객 인명구조·계도활동

▲ 문경시는 안전사고 제로화를 위해 물놀이 안전지킴이 21명을 배치했다. /문경시 제공

[문경] 문경시는 지난달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78일간을 물놀이 안전관리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안전사고 제로(0)를 위한 주요 물놀이 지역 안전지킴이 21명을 배치했다.

문경시는 본격적인 물놀이 시즌을 앞둔 6월 4일~8일 21개 물놀이 관리지역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총 110여 개의 노후된 구명조끼와 구명줄, 구명환을 교체했고, 지난 6월 21일에는 영신숲 일원에서 물놀이 안전지킴이 발대식 및 결의대회를 마쳤다.

이밖에 6월 28일에는 농암 초록원 앞과 늑천정, 마성 진남교 일원에 대한 물놀이 안전부표를 설치했으며, 7월에는 지역 물놀이 안전부표 및 물놀이 인명구조함을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물놀이 안전지킴이는 지역 안전관련 단체인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문경시지부와 문경시 지역자율방재단의 협조를 받아 선발해 배치했으며, 이들은 물놀이 관리지역에 상시거주하며 행락객의 안전 계도활동과 인명구조활동을 병행할 예정이다.

오는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는 물놀이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재난안전네트워크 단체와 협조체계를 구축해 119시민수상구조대 등 안전관리 요원을 추가 확보한다. 물놀이 안전사고예방 홍보 캠페인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시민들의 물놀이 안전의식 고취에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 홍보 강화를 위해 밴드(인터넷), 신문, 옥내외 전광판, 반상회보 등을 활용한 시민 홍보활동을 확대하고, 공무원에 대한 물놀이 안전교육과 관계기관과의 회의로 비상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문경시 관계자는 “물놀이 안전관리대책의 추진으로 문경시민과 문경을 찾는 관광객들이 안전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남진기자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