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평가 기준 모두 ‘적합’

[상주] 상주시에서 공급하는 수돗물이 안심하고 마셔도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최근에 열린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 회의에서 도남정수장 등 4개 정수장의 월별 수질검사 결과 59개 항목 전체에서 수질기준이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수돗물 수질평가위원회는 상수도 수질검사 결과와 수돗물안심확인제 운영, 수돗물 정수처리현황 등을 보고함과 동시에 위원들로부터 자문을 받는 순서로 진행됐다. 회의 주요 사항들은 상수도 수질관리 방향 및 사업추진에 반영할 예정이다.

상주시 수돗물평가위원회 위원장인 경북대학교 이병준 교수는 정수장에서의 수질관리 특강을 통해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대구시 수돗물에서 미규제 미량유해물질이 검출된 사안에 대한 정수처리 방법을 제시했다.

한편, 상주시가 수돗물 원수를 끌어오는 매호취수장은 낙동강수계 상류에 위치해 있는데다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단이 없고, 복류수를 취수하기 때문에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상제 상주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최대한의 예산을 확보해 상수도 시설 개선에 주력하고 있다”며 “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