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조사 주민 공청회
지자체 출자 여부 불투명에
고원가 수익구조 개선 대비
지역 관광마케팅 모색 절실

▲ 경상북도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주민공청회가 27일 오후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ameil.com

향후 4∼5년간은 에어포항이 적자를 면키 어렵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대책마련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북도에서 주관한 ‘지역항공사 설립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주민공청회’가 27일 포항시청 내 대회의실에서 항공계 전문가, 경북도와 포항시 관계 공무원, 지역 주민들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타당성조사는 한국항공정책연구소에서 진행했고 대상은 경북도 지역 내 공항 및 건설예정공항인 포항, 예천, 울진, 울릉, 통합이전 공항이 포함됐다. 공청회에 따르면 포항공항은 활주로 재포장 공사와 KTX 개통 등의 영향으로 항공수요가 감소됐으나, 포항공항을 거점으로 하는 항공사가 운항하는 경우 포항공항 중심 항공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분석됐다. 하지만 과거 2009년 30만명이 넘는 포항-김포 노선 수요가 지난해에는 10만명 정도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장밋빛 전망’만을 바라보기엔 불투명한 상태다.

가장 큰 관심을 받은 지역 소형항공사와 관련, 그간 소형항공사의 발전상의 모델이 돼온 해외 지역항공사들도 구조적인 사업성 확보가 어려운 측면이 있어 최근 기재 대형화를 통한 원가 합리화를 모색 중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더욱이 에어포항이 주력기종으로 운영 중인 CRJ200LR의 경우 현재 보편적으로 운영되는 B737-800 기종보다 좌석당 원가가 약 2배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도출돼 에어포항의 수익 구조 개선이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에 힘을 실었다.

특히 현재 신규 투자자가 저조한 상황인 에어포항은 투자를 통한 총 자본금 400억원이 형성이 되지 않을 경우, 지자체가 추진 중인 출자 여부도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항공사를 지원하기 위해 출자하려면 지자체의 지분이 자본금의 10% 이상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자체 출자에는 필요한 타당성 검토, 심의위원회 심의, 행안부와의 협의 등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8∼9개월 정도 기간이 소요되고, 실제 합병까지 약 70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실효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에어포항의 활성화에 의견을 보탰다.

권병찬 동서울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장은 “포항공항을 활성화할 경북권 내 관광자원이 무수히 많다”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긍정적인 요인이 많지만 5년 이후 흑자시장이 마련되기 전인 4년간 적자에 대해서 에어포항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정기선을 활용한 수익 구조도 마련할 것을 검토해야 하며, 서울 노선의 경우 소규모 승객 유치를 통한 관광 여행사와의 마케팅 개선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이은주 포항테크노파크 전임연구원도 “현재 에어대구와 에어필립 등 신규 경쟁사도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우선적으로 KTX 운행시간 외 비행기를 운영토록 해서 수요를 늘려야 한다”며 “부정기 국제노선이 꼭 필요하다. 몽골 등 대중화되지 않은 노선도 고려하는 차별성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근수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10년 전 통계결과에서도 포항의 연간 국제선 수요가 50만명이 넘는 수준이였다”며 “잠재된 고객층이 예상보다 많이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과의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가장 먼저 시작될 사업이 ‘항공’이다”며 “적자와 관련해 에어포항이 투명한 정보공개를 해 정부 지원 명분을 만들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황영우기자

 

    황영우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