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등 연주

▲ 지휘자 슈종
대구시립교향악단은 오는 29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마스터즈 시리즈 제445회 정기연주회’를 연다.

마스터즈 시리즈는 정상급 지휘자가 지휘를 맡는 공연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중국 출신의 세계적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인 슈종이 지휘봉을 잡는다.

연주회의 첫 곡인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에서 슈종은 지휘와 피아노 연주를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또 오케스트라의 화려함을 뽐내는 림스키코르사코프의 교향적 모음곡 ‘세헤라라자데’로 공연 후반부를 장식한다.

현재 이스라엘 하이파심포니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 겸 수석지휘자로 활동 중인 슈종은 이 외에도 상하이 오페라하우스 총감독, 쑤저우심포니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 등을 맡고 있다.

하지만 그는 지휘자 이전에 뛰어난 피아니스트이기도 하다. 파리국립고등음악원에서 거장 도미니크 메를레를 사사한 슈종은 하마마쓰, 산탄데르 팔로마 오세아, 도쿄, 차이콥스키 등 유수의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중국의 거장 시아오통 황에게 지휘법을 사사한 이후 본격적으로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의 길을 걷기 시작했으며, 유럽, 미국, 아시아 등지에서 프랑스국립관현악단, 중국필하모닉, 휴스턴심포니, 로마심포니, KBS교향악단 등 굴지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했다. 또, 부조니, 롱티보, 리스트, 쇼팽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 음악 콩쿠르 심사위원으로 위촉된 바 있으며, 2010년 프랑스 문화부로부터 문화교류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예술공로 기사훈장을 받았다.

음악회의 문을 여는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은 대규모 협주곡이어서 교향곡 느낌을 풍긴다. 때로는 고요하게, 때로는 강렬하게 계속해서 주고받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의 경쾌한 대화가 관객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휴식 후에 연주하는 찬란한 색채감으로 관현악의 진수를 선보인 러시아 작곡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모음곡 ‘세헤라자데’는 ‘천일야화’ 속 에피소드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풍부한 선율과 화려한 음색이 특징적이다. /윤희정기자

    윤희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