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서 공연

▲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소속 첼리스트 12명으로 구성된 앙상블인 베를린 필 12첼리스트. /대구콘서트하우스 제공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로 꼽히는 독일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소속 첼리스트 12명으로 구성된 앙상블인 베를린 필 12첼리스트(이하 12첼리스트)가 오는 28일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공연한다.

이들은 2016년 대구에서 단독 공연을 펼친 바 있다.

첼로로만 구성한 이 앙상블은 1972년 전설적 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베를린 필하모닉의 음악감독 시절 한 라디오 방송에서 율리우스 클렌겔‘12대의 첼로를 위한 찬가’ 녹음을 계기로 결성됐다.

2년 뒤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에서 열린 공연에서 언론과 관객에게 호평을 받으면서 이들은 베를린 필하모닉의 명실상부한 앙상블로 인정받게 됐다. 당시 언론과 청중의 반응이 너무나도 열광적이었기에, 12 첼리스트는 정기적으로 연주를 했고 이를 계기로 12 첼리스트는 레퍼토리를 확장하는데 소중한 수확을 이루게 된다.

이들은 1978년 독일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비틀즈의‘예스터데이’와 ‘세인트 루이스 블루스’를 포함한 최신 LP 수록곡들을 연주했고, 그 이후로 12 첼리스트는 전통 클래식 레퍼토리부터 재즈, 그리고 대중음악에 이르는 넓은 스펙트럼의 연주 프로그램을 관객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이들의 전통이 됐다.

12 첼리스트는 첼로라는 단일 악기로 구성돼 있지만 하나의 오케스트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풍성한 사운드와 하모니를 관객들에게 선물한다. 바로크부터 낭만파, 현대 음악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슈만‘로망스 Op.28, No.2’와 피아졸라‘리베르탱고’, 영화‘카사블랑카’와 ‘타이타닉’주제음악, 빌라로부스‘브라질풍의 바흐’등을 연주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