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가 되면 자유한국당은 대구·경북(TK) 홀대론을 계속 이야기한다. 민주당 정부는 대구를 홀대하지 않았다.” 한국당 텃밭인 대구에서 재선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이 6·13 지방선거에 앞서 대구시당 지방선거 필승 전진대회에서 한 말이다. 홍 의원은 “그들은 홀대론으로 중앙정부에 대한 증오심을 부추기며 기득권을 유지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TK인사 홀대론이 나올 때마다 해당 고위 관계자들은 “TK홀대론은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한다. 그러나 정부 부처 1급 고위공무원 인사를 살펴보면 TK인사들이 서운할 만하다. 문재인 정부에서 배치된 TK출신 인사들을 보면 홀대론을 주장할 수 있을 만한 비율이다.

자유한국당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실이 통해 입수한 26개 정부부처 1급 고위공무원 127명의 출신지를 분석한 결과 대구 6명, 경북 13명에 불과했다. 전체 127명 가운데 19명만 TK지역 출신으로 채워진 것이다. 반면 서울·경기·인천는 29명, 광주·전라는 30명, 대전·세종·충정 15명, 부산·울산·경남은 24명, 강원은 10명이었다. <표 참조>

26개 정부부처 1급 고위 공무원 127명 중
대구 출신 6명·경북 출신 13명 등 19명 불과
고용노동부 등 15개 부처에선 단 한명도 없어
20개 부처에 골고루 배치된 ‘호남권’과 비교
고개드는 ‘TK 홀대론’… 지역균형인사 ‘공염불’

문재인 정부의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권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수도권, 부산·경남(PK)지역 순이었다. TK출신이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수치이다. TK출신 고위공무원들 사이에서 “정권교체를 실감한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더 나아가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인사 대탕평을 강조, 지역균형 인사를 하겠다며 국민대통합 정부를 구상하겠다고 밝혔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1년동안 이런 약속은 공염불이 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TK차별이 아니라 TK출신들이 홀대를 받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일부 정부부처에서는 TK출신이 전멸됐기 때문이다. 실제 고용노동부(1급 총원 6명), 공정거래위원회(4명), 교육부(4명), 국가보훈처(1명), 국민권익위원회(7명), 국방부(5명), 국토교통부(6명), 금융위원회(4명), 법무부(3명), 법제처(1명), 산업통상자원부(9명), 여성가족부(2명), 원자력안전위원회(1명), 인사혁신처(4명), 환경부(4명) 등 15개 정부부처에서는 1급 인사 가운데 TK출신은 단 한명도 없다.

TK명맥을 겨우 유지하는 부처도 있긴 하다.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통일부 등 3곳에서 TK출신 1급인사가 1명씩 포진해 있다. 그나마 TK출신 인사가 다수 포함되는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외교부,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등이다. 외교부와 행정안전부에는 TK출신 3명이 포진됐고, 그 외 부처에서는 2명씩의 TK출신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호남권 출신인사는 국방부와 금융위원회, 법무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6개 부처에서만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적으로 TK출신들이 소외당하거나 특정 부처에 쏠려 있는 가운데 26개 부처에서 호남권 출신 인사들은 골고루 배치된 셈이다. 지역정가에서 지역안배와 탕평 인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어쩌면 당연해 보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