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개편 특위
공론화 4가지 의제 확정
사회적 숙의 거쳐 도출

현 중3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 입시제도 최종안이 시민이 참여한 ‘사회적 숙의’ 과정을 거쳐 도출된다.

대입제도개편공론화위원회는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회의를 열고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의제 4가지를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공론화위는 지난 16∼17일 이틀간 학생·학부모·교원·대학관계자·대입 전문가 등 5개 그룹 총 35명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열어 개편 시나리오를 4가지 선정했다.

1안은 각 대학이 모든 학과(실기 제외)에서 수능전형으로 45%이상을 선발하고,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방식이다.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2안은 대학이 전형 간 비율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하되 특정 전형에 과도하게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수능은 전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되 수능 최저 기준은 현행보다 강화하지 않는 선에서 대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안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전형 간 비율을 정하되 한 가지 전형으로 모든 학생을 뽑는 것은 지양하는 방식이다. 2안과 달리 수능은 상대평가로 유지하며 수능 최저 기준은 대학이 결정, 지원자 전공과 유관한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교육부가 권장한다. 4안은 수능전형을 현행보다 늘리되 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을 대학이 정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수능은 상대평가로 두고 수능 최저 기준 활용 역시 대학에 맡기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대해 차상로 송원학원 진학실장은 “4가지 의제를 종합하면 2안은 수능 위주로 선발하는 정시모집 비중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의제이지만 나머지는 모두 정시모집 선발 인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면서 “3안의 경우 기존 제도와 큰 차이가 없는 방식이라 공론화의 의미가 없을 것이며 4안은 현재 방식에서 수능 전형을 확대하는 것으로 학교 현장에서 환영하는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고세리기자

    고세리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