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비상대책위원과 당 소속 의원이 참여한 1박2일 워크숍을 통해 진보와 보수의 균형감을 갖는 민생정당으로 탈바꿈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중도개혁이냐, 개혁보수냐를 둘러싼 논쟁에서 벗어나 탈이념하고 민생정당으로서 4차산업혁명에 부응하는 미래정당을 지향하겠다는 얘기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바른미래당은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함께 공존하는 새로운 정당”이라며 “탈이념 민생정당과 미래지향적 개혁을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은 또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의 결합”이라고 규정하는 등 진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우리 당은 민생을 우선하는 실용정당이고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추구하는 의원들이 모인 것이니 서로를 인정하자는 데 공감했다”며 “구체적인 어젠다와 정책을 갖고 우리의 정체성을 이야기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무엇이다’라고 자꾸 선언하기보다 그야말로 현장을 잘 챙기고 정책을 치열하게 잘 만들어서 승부를 보자고 이야기를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워크숍 토론에서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이 민주평화당과 손을 잡으려 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흘러나오는 것과 관련해 “호남 의원들이 절대로 평화당에 갈 리 없다는 걸 공개적으로 선언하자”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 외에도 한 주에 한번 정책 세미나 성격의 ‘공부모임’을 정례화하고 당 화합을 위해 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오찬을 매주 수요일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