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년 공직 마감하는 박보생 김천시장

▲ 박보생 김천시장이 이달말 49년간의 공직생활을 마감한다.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한 그는 3선 시장을 지내며 김천발전을 위해 굵직굵직한 사업들을 이뤄냈다. 사진은 미래의 주인공인 아이들에게 둘러싸여 환한 미소를 짓고 있는 박보생 김천시장. /김천시 제공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3선의 시장을 지낸 박보생 김천시장이 이달 말 49년간의 공직생활을 마감한다.

일반산업단지 102만평 추진, 일자리창출 4천100개, 경제효과 2조8천억원, 계분공장 폐쇄, 삼애원 이주민 양로주택건립, 화장장 이전 및 종합장사시설 건립, 신음공원 조성, 국도대체우회도로, 시청-혁신도시 간 도로신설 등이 박 시장이 12년간 김천시장을 역임하면서 이룬 대표적인 성과들이다. 근면, 성실이 몸에 붙어 잠시도 쉴 줄 모르는 박 시장은 퇴임을 앞두고도 여전히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항상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는 박 시장을 만나 그간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봤다.

9급 공무원서 출발해 3선 시장 ‘관록’
‘하수정비사업’ 인한 환경 개선 큰 보람
“수해에 안전한 도시 마무리 못해 아쉬워”
“현실에 안주 말고 항상 미래 생각해야”

- 49년의 공직생활 마감을 앞둔 심경은.

△ 시작보다 마무리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에게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시장의 모습을 보여야 하기에 지금도 최선을 다해 업무를 보고 있다. 퇴임은 오는 28일쯤 할 생각이다. 새로 부임하는 시장님이 정리정돈을 할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조금 일찍 퇴임하려한다. 49년의 공직을 마감한다고 생각하니 마음 한켠이 먹먹해 지기도 한다. 김천시민들에게 받은 사랑을 가슴 깊이 간직하겠다.

- 이번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을텐데

△ 당시 이철우 국회의원이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면서 의원직을 사퇴한다고 언론에 밝히면서 저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이 출마를 권고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기초단체장이 보궐선거에 나가기 위해서는 선거 40일 전에 사퇴해야 하는데 당의 방침으로 인해 이철우 국회의원이 사퇴를 하지 못하면서 저도 출마를 하지 못하게 됐다. 또 이철우 의원과 협조해 지역을 잘 이끌어 왔는데 보궐선거 문제로 협조체제가 문제가 생겨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솔직히 아쉬운 점은 있다. 지방행정을 책임지고 이끌어 오면서 잘못된 제도나 법이 너무 많다는 것을 실감해왔다. 그런 점들을 고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아쉽다. 하루 빨리 고쳐지길 바랄 뿐이다.

- 지방자치의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 한 마디로 실질적인 권한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다. 하나의 예를 들자면 공단을 조성하기 위한 허가를 받는데 56군데의 결재 과정을 거쳐야 착공을 할 수 있었다. 그 기간이 무려 2년 반이나 걸렸다. 이런 복잡하고 필요하지 않은 제도는 바꿔 지자체가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말로만 중앙권한을 지방에 이양한다고 떠들게 아니라 실질적인 권한을 하루라도 빨리 이양해야 한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빨리 변하는데 이런 불필요한 규제와 제도로 인해 지방은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다.

- 재임 기간 중 가장 보람된 일이 있다면

△ 가장 보람된 일을 꼽으라면 하수정비사업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 사업으로 인해 환경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한다. 사업비가 4천300억원 정도 들었는데 그 사업으로 인해 시민분들이 여름철 모기가 많이 줄었다고 이야기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 사실 하수정비사업이 눈에 띄는 사업은 아니지만 각 가정에서 나오는 생활오폐수를 한 곳에 모아 정화해서 1급수로 만들어 배출하는 것으로, 그 사업으로 인해 가정집과 음식점 등에 정화조가 필요없게 된 것이다. 큰 음식점의 경우 정화조 설치비용만 해도 5∼6천만원 정도인데 이 사업으로 인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개인적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잘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한다.

-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

△ 사실 아쉬운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다. 그 중에서도 김천시를 수해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다는 점이다. 2012년 태풍 삼바로 인해 황금동 일대가 물에 잠겨 큰 피해를 입었었다. 그때 한 할머니 댁을 방문한 적인 있는데 겨울 난방용으로 구입한 연탄 500장이 그대로 녹아내린 것을 봤다. 망연자실해 하는 할머니를 보면서 김천시를 수해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어야 겠다고 생각했는데 마무리를 하지 못하고 퇴임하게 된 것이 가장 아쉽다. 그래도 수해 예방을 위해 1조2천억원을 마련해 부항댐으로부터 감천내의 퇴적토를 제거하고, 구미시와의 경계지역인 배시내의 퇴적토도 제거했다. 또 감천의 약한 제방을 보수하고, 황금동에 배수펌프 2개, 평화동 1개 등 총 6개를 설치해 수해를 예방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하야로비공원, 시청에서 혁신도시까지의 도로 확충 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 혁신도시로 인해 원도심이 쇠퇴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 김천혁신도시는 2016년 6월 농림축산검역본부 이전을 마지막으로 12개 공공기관 5천600여명의 임직원과 가족들이 함께하는 신도시로 거듭났다. 총 380㎡의 규모를 자랑하는 김천혁신도시는 머지않아 2만7천여명을 수용하는 자족도시로의 발전을 목전에 두고 있다. 혁신도시 조성을 통해 역사적인 전환점을 맞이한 김천은 이제 혁신도시와 원도심 간의 균형개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도심이 쇠퇴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은 아마도 혁신도시에는 고층건물이 들어서는 등 변화된 모습이 눈에 띄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김천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김천혁신도시지원단을 균형개발사업단으로 부서 명칭을 변경하고 원도심재생계를 신설했다. 이 결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5년내 330억원이 투입되는 국토교통부 원도심 재생분야 3대 공모사업인 ‘도시재생사업’, ‘새뜰마을사업’, ‘도시활력증지지역 개발사업’에 선정됐다. 김천시는 혁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박보생 김천시장.
▲ 박보생 김천시장.

- 앞으로의 계획은.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다만 시장 재임중에도 이른 새벽에 나가 일했던 농사 일을 계속할 방침이다. 농사를 짓는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또 나의 좌우명이 ‘정말 필요한 사람이 되자’,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자’이다. 그 좌우명을 계속 실천하기 위해서라도 작은 봉사단체를 만들어 시민들을 위해 활동하고 싶다. 한 달에 두번 정도 진정성 있는 봉사활동을 하며 그동안 시민들로부터 받은 사랑에 보답하려 한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인사말을 한다면.

△ 그동안 저에게 보낸주신 성원을 잊지 않겠다. 너무 과분한 사랑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앞으로 새로운 시장에게도 많은 사랑과 지지를 부탁드린다. 그리고 김천의 발전을 위한 일에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지역 발전을 위해서라도 이젠 사라져야 한다. 김천 발전을 위한 대의에 시민들의 뜻을 모아주시길 바란다. 이젠 저도 평범한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가지만, 시민들이 보내 주신 사랑 잊지 않고 지역을 위해 봉사하며 살겠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다.

김천/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