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조기폐쇄 반대
시장 당선자 등 성명서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 1호기 조기폐쇄 및 신규 원전 4기 건설 백지화 방침에 대한 경주시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수원의 방침이 발표된 직후 주낙영 경주시장 당선자와 한수원 노조, 동경주 주민들이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선 데 이어 경주시 감포읍발전협의회가 18일 성명서를 내고 철회를 촉구했다. 감포읍발전협은 “한수원이 지난 15일 비밀리에 기습 이사회를 개최해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 것은 주민 의견 수렴 없는 일방적인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협의회는 “그간 지역주민들은 산업부 장관, 국장과의 면담 및 기자회견 등 여러 경로를 통해서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책 없는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고 그때마다 정부와 한수원은 주민의견을 수렴해 월성1호기 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민들은 불과 4일전인 지난 11일 의견수렴없는 일방적 월성1호기 조기폐쇄에 반대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어 수십년간 국가 전력수급에 협조해온 지역민을 무시하지 말고 월성1호기 수명연장할 때 주민동의 얻었듯이 조기폐쇄 또한 주민의 동의를 얻어 추진해 달라고 성명서를 통해 간곡히 요청한바 있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이번 정부는 다를 것으로 생각하며 희망을 걸고 믿고 기다렸으나 돌아온 것은 선거 압승을 기회삼아 그간의 약속과 주민들의 요청을 헌신짝처럼 버린 배신뿐이었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또 “주낙영 경주시장 당선인이 밝혔듯이 월성1호기 계속운전의 합의당사자는 지자체, 주민대표, 한수원이며 이번 폐쇄 결정은 합의사항 위반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르면 월성1호기 조기폐쇄 결정 시 지역수용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철저하게 주민의견을 무시하고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 한수원 이사회 및 정부에게 이번 결정을 백지화할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이번 결정의 당사자들은 법적 책임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낙영 경주시장 당선자는 한수원의 월성1호기 폐쇠방침이 발표된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월성원전 건설은 애초부터 지역민의 희생을 담보로 한 국가정책 사업이다”며 “원전 폐쇄에 대해 이를 관할하는 경북도지사와 경주시장 등 새롭게 선출된 단체장에게 먼저 이해를 구하는 것이 절차다”고 반발했었다. 경주/황성호기자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