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 201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번역과 동맹’과 ‘초국적 이주와 환대의 지리학’. /대구대 제공

[경산] 대구대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가 출간한 저서 ‘번역과 동맹 : 초국적 이주의 행위자-네트워크와 사회공간적 전환’(푸른길·2017)과 ‘초국적 이주와 환대의 지리학’(푸른길·2018)이 ‘2018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번역과 동맹’은 행위자-네트워크이론을 원용해 초국적 이주 및 정착 과정과 관련된 여러 구체적 주제들을 고찰한 연구서다.

이 책은 최병두 지리교육과 교수, 김연희 사회복지학과 교수, 이희영 사회학과 교수, 이민경 교직부 교수가 공동 저술했다.

다른 전공분야에 속한 교수들이 행위자-네트워크이론을 공통으로 응용해 초국적 이주에서 형성된 행위자-네트워크를 통해 어떻게 권력과 애정이 작동하는가를 연구하고자 노력했다.

최병두 지리교육과 교수가 저술한 ‘초국적 이주와 환대의 지리학’은 초국적 이주에 관한 연구방법론과 연구동향, 동아시아 및 한국의 초국적 이주에 관한 통계자료 분석, 국내 초국적 이주자들의 이주 및 정착 과정에 관한 설문 분석, 초국적 이주와 관련된 정책과 실천윤리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최 교수는 저서에서 이 주제에 관한 연구가 통합적 방식으로 접근돼야 하며, 초국적 이주자에 대한 상호문화주의적인 관점에서 환대의 윤리(공간)를 지향하는 이론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한식기자 sha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