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정체성 확보 준공식

[성주] 불사이군의 충절을 지킨 충신이자 성리학의 기초를 확립한 유학의 대가들인 고려말 삼은(三隱) 중 한 사람인 도은 이숭인의 유허지 ‘청휘당(晴暉堂)’ 중건 준공식이 15일 문중 관계자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성주군 수륜면 신파일에 위치한 청위당은 1375년(고려 우왕 1)에 도은 이숭인이 북원(北元)의 사신을 물리치는 상소를 올렸다가 후환을 입어 성주에 유배되었을 때 창건했다. 이후 600여 년을 내려오면서 세월의 흐름에 따라 퇴락된 것을 여러 차례 중건·중수해왔다.

이번에 국비와 지방비의 지원을 받아 역사·문화적 정체성 확보를 위한 충절 현창사업으로 중건사업을 추진했다.

중건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성주군과 도은 이숭인의 후손이 중심이 된 도은이숭인선생숭모사업추진위회(위원장 이시웅)가 함께 추진해왔다.

총 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사당인 문충사(文忠祠), 강당인 도은재(陶隱齋), 동·서재 등을 중건했다. 도은기념관을 건립해 일반인에 공개함으로써 그의 충절과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은이숭인선생숭모사업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앞으로 청휘당은 도은 이숭인의 유허지로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의 충절을 재조명하고, 의의를 계승할 수 있는 역사문화 체험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