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의 심장인 경북 구미에서, 그것도 보수의 맹주로 군림했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더불어민주당 장세용<사진> 후보가 구미시장에 당선됐다. 대구·경북지역 유일한 민주당 당선자로, 경북에서 20년만에 민주당이 기초단체장 당선자를 배출했다.

경북에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기초단체장에 당선된 것은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박기환 포항시장, 1998년 제2회 지방선거 새정치국민회 소속 신정 울진군수 당선자에 이어 세번째다.

이런 이유로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구미시장 선거가 최대 이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구미시장 선거에는 장 당선자 외에 자유한국당 이양호, 바른미래당 유능종, 무소속 박창욱·김봉재 후보 등 5명이 출마했다.

장 당선자는 7만4천917표(40.79%)를 얻어, 7만1천55표(38.69%)를 받은 자유한국당 이양호 후보를 눌렀다. 바른미래당 유능종 후보는 1만3천849표(7.54%), 무소속 박창욱 후보는 6천482표(3.52%), 무소속 김봉재 후보는 1만7천337표(9.44%)를 얻는데 그쳤다.

구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고향으로 한국당에게는 ‘성지’나 다름없는 곳이다. 그런 만큼 한국당에 준 충격은 컸다.

구미는 낮은 투표율과 박정희 향수로 보수 성향이 강한 특성을 보여왔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젊은층 투표율과 보수진영의 표 분산이 판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평균 연령 37세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인구분포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한국당 책임론, 남북 화해 분위기 등이 장 후보 당선을 도운 것으로 분석됐다. 바른미래당 후보와 공천에 반발해 한국당을 탈당한 무소속 후보의 지지기반이 한국당 이 후보와 겹친 것도 한 원인.

장 당선자는 “구미 시민의 위대한 선택이며 선거 혁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구·경북에서 기초단체장에 저만 당선돼 최선을 다해 잘해야겠다는 부담감이 든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구미시가 추진해 온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사업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종합해 기념사업 방향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장 당선자는 이번 선거에서 △도시재생 △5공단 분양 및 기업유치 △육아복지 △노동 권익 향상 △공유도시 등 5대 공약을 내세웠다.

장 당선자는 구미에서 태어나 인동초와 인동중을 나왔다. 이후 대구상고와 영남대 사학과(76학번)를 졸업한 뒤 경북대에서 석사, 영남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영남대 사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학원민주화 운동을 했다. 지방선거 출마 전까지는 부산대 한국민족문화연구소에서 인문한국(HK) 교수로 일했다.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대구경북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