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상징 주민숙소 리모델링
6개월 넘어 설계도 조차 없어
‘관리기관 일원화’ 목소리도

▲ 독도주민숙소가 해풍과 염분 때문에 낡아 리모델링이 시급하다. /김두한기자

[울릉] 독도의 실효적 지배 상징인 독도주민숙소가 해풍으로 낡아 리모델링이 시급하지만 진행이 지지부진하다.

울릉군이 경북도에 건의해 올해 초 정부 예산을 배정받았지만 공사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독도주민숙소는 해양수산부 자산으로 김성도씨 부부와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 직원, 독도관련 각종 연구 숙소, 어민 긴급대피소로 사용하는 등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상징한다.

해양수산부가 지난 2011년 30억 원을 들여 건립했으나 해풍, 염분피해 등으로 낡고 부식이 심해 지난 1월 정부가 70% 경북도와 울릉군이 각각 15% 씩 부담해 총 15억 원으로 수리키로 했다.

하지만 경북도는 지난 3월에 착공한다고 발표했으나 아직 실시설계 심사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 곳에 사는 김성도 씨 부부에게도 숙소를 비우라고 최근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로부터 이미 예산을 배정받고도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자 독도 관련 단체·K모 대표는 “독도는 일본이 독도를 자기 땅이라고 주장할 때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부산을 떨었지만 그렇지 않으면 조용하다”면서 “독도주민숙소는 독도지배의 상징인만큼 하루속히 리모델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성도 씨 부부와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 공무원 등이 사는 주민숙소 인근에 산사태 및 낙석으로 낙석 방지망이 위태롭게 방치되는 등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독도주민숙소는 해양수산부의 자산으로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이 관리하고 있다. 하지만 독도에는 울릉주민과 울릉군 공무원이 살고 있기 때문에 관리기관을 경북도나 울릉군에게 위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해양수산부(포항지방해양수산청), 경북도, 울릉군이 모두 관련돼 있어 중요한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대처가 어려운 실정이어서 일원화가 시급하다.

울릉군 주민 A모씨는 “경북도가 당장 공사에 착공할 것처럼 발표해놓고 벌써 6개월이 지났는데, 설계도조차 나오지 않았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일본이 국가적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데 반해 한국은 말로만 떠들지 실질적인 정치, 행정적 대응은 이뤄지고 않고 있다”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