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등 교통법 위반 ‘최다’
시민단체 “투표 할때 참고”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출마한 대구지역 전체 후보자의 3분의 1이 ‘범죄기록(전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참여연대와 대구경실련 등 11개 시민사회단체가 11일 대구지역 후보자들의 전과 기록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위 등을 분석한 ‘6·13지방선거, 유권자가 꼭 알아야 할 후보자 정보공개’결과다. 이에 따르면, 전과가 있는 대구지역 후보는 모두 119명으로 전체 등록후보(비례대표 후보 제외) 342명의 34.8%에 달했다. 또 전과 건수는 모두 216건으로 평균 1.8건이었다.

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 후보가 41명(34.4%)으로 가장 많았고, 무소속이 29명(24.3%), 더불어민주당이 23명(19.3%)이었다. 범죄 유형은 음주 및 무면허 등 도로교통법 위반이 가장 많았고, 공직선거법 위반이 뒤를 이었다. 특히, 폭력과 사기 등의 중범죄도 있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전과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위를 종합한 결과, 26명의 후보자에 대해서는 유권자들이 특히 주목해야 한다”면서 “전과 횟수나 경중에 있어 소명자료를 참작하더라도 문제있는 후보들이라고 판단했다. 유권자들이 투표할 때 참고할 것을 주문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또 “‘주목해야 할 후보’는 법률위반 3회 이상과 집행유예 이상의 전과가 있는 후보, 반민주·반인권·사회정의 위반 등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후보를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전과 횟수와 경중에 대한 판단은 소명 내용을 참작했다”면서 “소속 정파를 막론하고 최대한 신중을 기해 작성했다”고 덧붙였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