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질공원 지정 위한
전략 수립·가치발굴 착수
日 독도영유권 주장 차단 목적도

[울릉] 울릉도·독도가 세계지질공원 지정에 나선다.

울릉도는 아시아에서 유일한 그린 섬으로 등록돼 있고 우리나라 최초로 지질공원으로 지정된 섬이다. 정부는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통해 ‘울릉도 알리기, 독도 지키기’에 나서는 한편 독도가 대한민국 땅임을 전 세계에 알리고 일본의 영유권 주장을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7일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20년 울릉도·독도 국가지질공원의 세계지질공원 추진을 위한 전략수립과 국제적 가치 발굴에 착수했다는 것. 정부의 울릉도와 독도 세계지질공원 지정 추진은 표면적으로 보면 독도 지속가능기본계획과 시행계획에 따라 국제적 지질공원가치를 입증하고 연구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실질적인 이유는 독도의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통해 오키섬을 빌미로 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주장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키섬은 독도와 150㎞ 떨어진 섬으로 일본에서 독도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실제 일본은 지난 2009년 오키섬의 일본지오파크네트워크(JPN) 가입을 신청하면서 오키제도에 독도를 넣어 사실상 오키지오파크 영역에 독도를 포함시키려는 영유권을 주장한 바 있다. 이후 2013년에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고, 2017년 재인증 받아 독도에 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이 다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키섬이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될 때 독도가 빠지긴 했지만 지난 2009년 이후 오키지오파크를 근거로 일본은 지속적으로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지속적 관련 포럼을 통해 독도를 편입할 방안을 찾고 있어 이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울릉도·독도의 세계지질공원 지정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독도는 외교적으로 민감한 곳인 만큼 정부 부처 간 조율이 이뤄져야 하고,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위해 국제적으로 인정할만한 수준의 학술 연구가 뒷받침 돼야 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는 “국제적인 학술 연구를 위해 지질·지형학적 연구와 보고서 현황을 조사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다”며 “올해 하반기 유네스코 위원 등 세계지질공원 관계자들과 국제필드 워크숍을 통해 울릉도·독도의 지질학적 가치 공유, 세계지질공원 인증심사 중점 사안을 분석해 추진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