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지를 가다 수성구청장
민주 남칠우, 한국 김대권
1대1 맞대결 양상
“한국당 일방적 승리”
초반 예상 깨고 민주 약진
샤이보수표 향배 가를 듯

▲ 남칠우, 김대권
▲ 남칠우, 김대권

대구 수성구는 그동안 정치 1번지 역할을 담당하며 지역 정치 풍향계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이같은 현상이 드러날 것으로 예상하면서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으며 지역 정가 역시 관심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최근 수성구의 분위기는 우선 수성구청장 후보의 일거수일투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부겸 장관의 지역구가 있는 곳으로 지방선거 전부터 이른바 김부겸 키즈로 불리는 인사들이 대구 수성구를 중심으로 출마선언을 하면서 민주당 바람을 예고했다.

현재 수성구청장 선거는 민주당 남칠우 후보와 한국당 김대권 후보 간 1:1 구도로 형성되면서 초반 전망과는 달리 민주당 측의 약진이 관측되는 상황이다.

이는 애초 한국당 후보의 일방적인 승리를 점치는 것과는 달리 대구·경북지역에 불고 있는 민주당 바람의 진원지가 되면서 두 후보가 치열한 접전이 벌어질 것으로 지역 정가는 분석하고 있다.

이같은 변화는 우선 수성구 지역에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민주당 후보들이 대거 출마해 시너지 효과를 올리는 상태에다 김부겸 장관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수성구민들의 정치성향이 조금은 변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민주당 측은 대구 정치 1번지라는 점을 감안해 ‘제2작전사령부 이전’과 후적지에 4차산업 조성에 활용한다는 공약을 내세우며 전국적인 이슈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특히 민주당은 국방위원회에 소속된 이철희 의원이 직접 대구를 방문해서 ‘중앙당 차원에서 2작사 이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언급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한국당 측은 2작사 이전 공약에 대해 집중적인 포화를 퍼붓고 있다.

군부대의 특수를 감안할때 군 작전상 이전은 몰라도 정치권의 공약으로 실현될지는 의문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또 과거 총선과 지방선거에 출마했던 김부겸 장관이 이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이 없는 등 실패한 공약으로 단순히 선거용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어 선거 때마다 숨어 있는 보수표의 향배는 선거 당일에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최근의 민주당 바람은 ‘찻잔 속의 태풍’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다 수성구청장의 경우 행정적인 판단을 적절하게 해야 하는 상황이으로 김 후보의 부구청장 경험이 수성구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선거전에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대구 정치 1번지라는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투표 의사를 보이는 50대 이상의 투표율 상승을 위한 행보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대구 수성구청장 선거는 여야 간 1:1 대결이라는 점과 민주당 김부겸 장관과 한국당 주호영 의원 간의 대리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오는 총선에서도 이같은 분위기는 그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