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독도 현지서
6·8사건 재조명·진상 규명
학술보고회도 열려

[울릉] 물질하기 좋아 어부들의 손놀림이 바빴던 지난 1948년 6월 8일 오전 11시 30분께 갑자기 날아든 포탄으로 독도 앞바다가 붉게 물들었다.

미 공군 폭격기가 독도 앞바다에서 조업하던 울릉도 및 강원도 어민들에게 무차별 폭격을 가해 많은 어부가 숨지는 참사가 벌어졌다.

70년이 지난 지금까지 폭격사건의 진상은 공개되지 않고 있고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6.8사건 70주년을 맞아 이를 재조명하고 독도피해어민 유족 찾기 및 진상 규명 학술보고회와 피해어민 위령제가 울릉도, 독도에서 열린다.

울릉군과 푸른 울릉·독도가꾸기회(회장 전경중)가 공동 주최하는 이날 위령제는 경북도와 대구지방변호사회 후원으로 열린다.

특히 독도 현지에서 개최되는 위령제는 지역 4대 종교지도자가 사상 처음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해주고 있다.

7일 울릉군민회관에서 열리는 학술보고회에 이태우 영남대 독도연구교수의 ‘독도 조난어민 피해사건 진상보고’와 김수희 독도재단 교육홍보부장의 ‘6.8 독도피해사건 용어에 관한 고찰’로 주제 발표, 최봉태 변호사와 홍성근(전 독도연구소장) 박사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8일에는 70년 독도현지에서 억울하게 숨진 어민과 독도를 지킨 선열들의 영혼을 달래는 위령제가 치러진다.

불교 천주교, 기독교, 원불교의 위령의식이 진행된다. 위령제에 앞서 경북도립 국악단 연주, 한국춤협회, 경북도립 무용단의 협연으로 위령 살풀이가 진행되며 독도전망대에서 서예 퍼포먼스를 통해 조업 중 폭격에 의해 희생당한 어민들의 넋을 기리게 된다.

전경중 회장은 “매년 위령제를 개최하지만, 이번 행사는 피폭 70주년을 맞아 폭격에 희생된 어부들을 위로하고 이들의 명예 회복과 유족에 대한 보상, 어부들의 희생이 독도가 대한민국의 땅임을 확실하게 증언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