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훈련 ‘저강도’ 진행 합의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한미양국이 한반도 연합훈련을 저강도로 진행할 것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무 국방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7차 아시아안보회의 참석 후 만나 양국 국방당국 차원에서 향후 군사분야 조치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을 확정했다.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3일 현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송 장관과 매티스 장관이 전날 회담을 통해 앞으로 한반도에서 진행되는 연합훈련을 ‘로키’(low-key·절제된 수준의 저강도)로 진행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회담에서 양국 국방 당국은 “0.1㎜, 즉 한 치의 오차도 없다”고 확인했다. 북미정상회담을 전후로 실시될 한미연합훈련과 미국 전략무기 전개 훈련 등이 상당부분 변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국방부 당국자는 “한미연합훈련은 중단되지 않고 계획대로 진행한다”면서 “다만, 연합훈련을 과다하게 홍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당국자는 “군사적으로 이뤄지는 모든 행위는 은밀성인데, 훈련도 일부러 알리지 않으면 국민이 전혀 알 수 없다”면서 “전략자산도 연간 계획에 의해 전개되는데 공보 채널로 발표하지 않는 방법도 있다. 연합훈련을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 소통 차원에서 과다한 홍보를 안 할 수도 있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송 장관과 매티스 장관은 전날 국방장관회담을 통해 양국 국방 당국 차원에서 북미정상회담의 우호적 여건조성을 뒷받침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송 장관과 메티스 장관의 회담에서는 미국 전략자산 전개나 한미군 감축과 같은 대화는 없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진호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