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된 첫 주말이다. TK(대구·경북)민심을 뒤흔들 커다란 세 개의 바람몰이가 시작됐다. 첫 번째는 ‘남북 평화모드 북풍’이고, 두 번째는 ‘무소속 바람’, 그리고 세 번째는 ‘포퓰리즘과 네거티브’ 바람이다. 세 종류의 바람이 뒤섞여 불기 시작하면 선거는 그 향방을 가늠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유권자가 중심을 잡고 지방선거의 의미를 지켜내는 수밖에 없다.

31일부터 공식선거운동 개시와 함께 13일 간의 지방선거 열전이 시작됐다. 투표일 하루 전으로 잡힌 6월12일 미북정상회담을 클라이맥스로 하는 한반도 평화 바람이 초대형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현상은 TK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자유한국당 위기론의 큰 원인으로 손꼽힌다. “과거에는 몇% 차이로 이기느냐에 대한 얘기가 나왔다면 지금은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는 한국당 측의 말이 엄살로 들리지 않는다.

정당의 흔들리는 위상을 파고드는 무소속 열풍이 과연 어떤 결과를 창출해낼 지도 주요 관심사가 됐다. 무소속 후보들이 대거 당선되는 사태가 일어난다면 그것은 기존 정당들이 제대로 된 정당민주주의를 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된다. 무소속 바람이 거세어지는 선거는 필연적으로 과열되기 마련이다. 조금만 더 뛰면 당선이 가능하리라는 산술적 예측과 기대가 선거를 더욱 뜨겁게 달군다.

과열된 선거에서 가장 우려되는 현상은 불법·부정·편법 선거운동이다. 오만가지 포퓰리즘 공약도 넘쳐나게 돼 있다. 첫 주말을 맞아 기선제압을 위한 갖가지 이벤트와 공약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우선 당선되고 보자는 심리의 발동으로 감당 못할 빈 약속들이 난무할 것이다. 그 사탕발림에 속아서 표심이 흔들리는 일은 곧바로 지방자치의 퇴행으로 귀결된다. 극심한 후유증으로 살림살이가 더욱 피폐해질 수도 있다.

지방자치, 지방선거의 주인이 바로 지역 유권자들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유권자들이 ‘지방선거’의 의미를 지키는 보루라는 사명을 지키면서 ‘줏대 있는’ 선거가 되도록 해야 한다. 한반도 평화가 제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바람에 휘둘려 지역발전을 제대로 견인해낼 인물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민심을 제대로 모른 채 ‘반대를 위한 반대’의 관성에 휘둘리기만 하는 인물을 뽑는 것도 어리석은 일이다.

지방자치·지방분권에 대한 신념이 투철하고, 지역발전 청사진을 제대로 갖춘 인재를 찾아내야 한다. 난무하는 온갖 네거티브 선동선전에 휘둘리지 않는 꿋꿋한 주인의식으로 후보들의 인물과 공약 면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전에 없이 달라진 정치 환경 속에서 치러지는 TK 선거가 가장 모범적인 ‘지방선거’로 치러지기를 갈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