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동해안 교통허브 중심이 되다
⑷ ‘KTX 효과’에 포항관광 호황

▲ 고속철의 혜택에서 소외돼왔던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권역이 서울과 대구, 부산은 물론 경북 내륙 등과 포항을 연결하는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다양한 산업과 문화의 시너지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북매일 DB

최근 포항은 주말이면 한바탕 난리가 난다. 싱싱한 해산물을 맛보기 위해 포항을 찾은 관광객들의 발길로 죽도시장을 비롯한 주요 시장과 횟집들이 북새통을 이루기 때문이다. 또 영일대해수욕장을 비롯한 바다에는 벌써부터 요트와 서핑 등 해양스포츠를 즐기는 마니아들이 펼치는 풍경으로 장관을 이룬다.

서울에서 서핑을 즐기기 위해 포항을 찾은 전 얼(38·서울 한남동)씨는 “국내에서 포항만큼 서핑을 비롯해 해양스포츠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곳은 드물다”면서 “KTX가 다니면서 한결 부담이 없어진 덕분에 겨울을 빼고는 매월 한두 번씩 포항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서 포항까지 2시간 남짓 접근성 높아져
2015년 3월 개통 후 하루 평균 6천명 찾아
주말에는 7천명 훌쩍 넘어 가파른 상승세
‘하나의 생활권’ 이뤄 산업·문화 시너지 효과

□ 포항역, 경북 동해권역 성장 견인

지난 2004년 4월 국내에서 KTX가 첫 운행을 시작한 이래, 그동안 KTX는 전국을 하루 생활권으로 묶으며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사회·경제적으로 전국 각지에 큰 발전의 틀을 마련했지만, 경북 동해안은 유독 고속철과는 인연이 없었다. 그러던 중 고속철의 혜택에서 소외돼왔던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권역에 지난 2015년 3월말 수도권을 연결하는 KTX가 드디어 개통했다. 상대적으로 늦었던 개통 덕분인지 그 효과는 엄청났다. 경제·사회·문화·관광 등 전 분야에 걸쳐 전국 모든 곳과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되면서, 누가 보기에도 경북 동해권역이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이뤄가는 모습이 확연하게 드러났다.

특히 서울과 대구, 부산은 물론 경북 내륙 등과 포항을 연결하는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다양한 산업과 문화의 시너지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포항을 비롯한 경북 동해권역은 수도권으로부터 접근성이 열악한 지역이라는 이미지가 오랫동안 지속됨에 따라 천혜의 해양관광지와 다양한 문화유적지를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이를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계시키는 데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KTX의 개통과 더불어 이런 문제점이 크게 해결됐다는 평가이다.

서울역을 출발해서 2시간여를 달리면 호미곶 일출을 볼 수 있고, 동해안 최대 어시장인 죽도시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먹고 가도 반나절이면 서울역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경주와 울릉도, 독도 등 타지역과의 연계까지 이뤄지고 있어서 포항을 중심으로 한 ‘동해안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는 평가이다.

이처럼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가장 먼저 관광산업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특히 ‘바다’를 중심으로 한 해양관광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포항시는 관광과 해양레저스포츠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관광객들을 맞고 있으며, 실제로 이를 즐기기 위한 관광객 수가 크게 늘고 있다.

권용구 포항역장은 “하루 평균 6천명이 KTX를 이용해 포항을 찾고 있으며, 주말의 경우는 7천명이 훌쩍 넘는다”며 “해마다 이용객 수가 크게 늘고 있으며, 전국에서도 포항역만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역은 드물다”고 밝히며 향후 증편도 긍정적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사통발달 포항시, 투자에도 이점

철도 교통의 변방이나 다름없었던 포항은 KTX 개통을 계기로 전국 반나절 생활권에 편입됐으며, 이는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크게 키움으로써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특히 물류비용이 크게 줄어들면서 경제적인 시너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동해남부선 복선전철과 동해중부선, 영일만항인입선, 중앙선 복선전철 등 5대 철도사업과 순차적으로 연계되고 포항∼울산 고속도로를 비롯한 고속도로에 국내 첫 지역항공사인 ‘에어포항’의 취항 등 포항을 중심으로 한 동해권역은 더 이상 교통의 오지가 아닌 사통팔달(四通八達)의 교통 허브가 되면서 발전에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더욱 주목할 점은 KTX 개통을 계기로 포항시의 투자유치 실적도 크게 나아지고 있다는 것.

민선6기가 시작된 2014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포항시의 투자유치 누계액은 3조7천억원으로 어려운 기업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이다. 포항에 투자를 결정한 주요기업으로는 2014년 삼승철강 등 5개 기업을 시작으로 KTX가 개통된 2015년에는 포스로 등 23개 기업으로 급상승한데 이어, 2016년부터는 에코프로지이엠 등 기업의 수는 다소 주춤했지만 투자금액이 크게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그동안 세계경제의 어려움에 따른 투자위축과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라 수도권에 대한 기업의 새로운 투자유인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기업들은 포항시의 부단한 노력과 KTX 개통 등 더욱 가깝고 편리해진 교통과 첨단과학 기반 등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비롯한 양호한 입지조건에 힘입어 많은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포항시 황병기 건설과장은 “KTX개통에 따른 실제 효과는 포항시는 물론 시민을 비롯한 모든 경제주체들이 노력한 덕분으로 가시적인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바탕으로 지역경제가 조화롭게 도약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비전을 통해 사람과 기업이 몰려오고 그 혜택을 포항시 전체가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2015년 3월말 수도권을 연결하는 KTX가 개통된 이후 포항역에는 하루 평균 6천명이 KTX를 이용해 포항을 찾고 있으며, 주말의 경우는 7천명이 훌쩍 넘는다.   /경북매일 DB
▲ 2015년 3월말 수도권을 연결하는 KTX가 개통된 이후 포항역에는 하루 평균 6천명이 KTX를 이용해 포항을 찾고 있으며, 주말의 경우는 7천명이 훌쩍 넘는다. /경북매일 DB

□ 교통발달을 성장 동력으로

지난 1914년 포항에 처음으로 간이역이 세워진 지 100년이 되던 2015년, 포항시는 KTX 개통을 통해 새로운 100년 역사를 써가고 있다. 또 KTX 개통을 시작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각 분야의 교류를 확대해 북방교류협력의 관문, 더 나아가 ‘환동해중심도시’ 건설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고 있다. 포항시는 우선 산업과 문화관광, 자연환경 등 지역자원을 중심으로 기능을 특화해서 포항을 중심으로 한 경북 동해안의 지역경제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아래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내 최대의 철강산업 기반과 동해안관광지를 비롯해 울릉도·독도 등에 대한 관광수요, 국토 최동단에 입지한 KTX역, 영일만항인입선 개설을 통한 물류 수송, 수도권에서 단시간에 동해안에 접근이 가능한 점 등을 최대한 활용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문화·관광 콘텐츠 분야의 경우, 포항국제불빛축제와 스틸아트페스티벌, 칠포재즈페스티벌과 같은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와 ‘연오랑세오녀’와 같은 향토문화자원 등을 적극 개발·활성화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황병기 건설과장은 “KTX의 개통을 계기로 관광산업이 중요한 지역의 먹거리 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면서 “관광 외에도 첨단과학을 비롯한 도시발전의 가속화와 함께 포항이 통일시대를 대비한 북방경제협력의 관문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선제적인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