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천시장선거 관전 포인트
최기문, 정당·무당층 골고루 지지 받으며 선두질주
20~30대 이정훈, 40대 김수용, 50대이상 최기문 선호

▲ 이정훈, 김수용, 이남희, 최기문
▲ 이정훈, 김수용, 이남희, 최기문

예고된 무소속 바람을 자유한국당이 잠재울수 있을까.

일찌감치 무소속 후보의 강세가 드러났던 영천시장 선거가 예상대로 진행될지 여부가 가장 큰 관심거리다.

영천시장 선거는 이정훈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과 자유한국당 김수용 전 경북도의원이 정당 공천을 받았다.

최기문 전 경찰청장과 이남희 전 더불어민주당 영천지역위원장이 무소속으로 뛰고 있다.

4자 구도의 대진표이지만 실제로는 김수용 후보와 최기문 후보, 이정훈 후보간의 3자 대결이다.

역대 영천지역 선거결과에 비춰보면 영천시장은 물론 국회의원을 비롯해 광역, 기초의원 모두 자유한국당이 싹쓸이해왔다. 보수 성향이 강한 지역 정서를 기반으로 보수당의 일색의 독주체제가 구축돼 왔고 진보정당이나 무소속은 상대적으로 발붙일 틈도 없었다.

경찰청장을 지낸 거물 무소속 최기문 후보가 등장하면서 판세가 급변했다. 선거 초반부터 각종 여론조사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어내며 주목을 끌더니 그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고공행진을 거듭하는 지지율을 등에 업고 한국당 복당을 신청했다가 철회하는 등 한때 오락가락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때문에 잠시 기세가 꺾이는 듯 했지만 경쟁 후보군의 윤곽이 잡히면서 다시 반등세를 타고 있다. 그동안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등 오랫동안 닦아 놓은 탄탄한 조직과 읍·면 지역 노년층 등의 폭넓은 지지를 바탕으로 철옹성같았던 한국당의 아성을 위협하는 강력한 후보로 부상해 있다.

최 후보는 경찰청장 인사 청문회를 통과한 전례를 들며 검증된 인물론을 앞세우고 있다. 그는 “청와대, 행정안전부, 대기업 등에 다양한 인맥을 갖고 있다. 이를 활용해 젊은이들이 살고 싶은 영천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양한 관광ㆍ레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외부의 유동인구를 적극 끌어들여 잘사는 도시, 도농복합도시 영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김수용 후보는 지역 이만희 국회의원의 든든한 지원을 받고 있어 다른 후보들보다 조직 면에서 앞선다는 게 강점이다. 자유한국당 공천 후유증으로 주춤한 상태이지만 자유한국당 청·장년층 중심으로 보수층 결집이 이뤄지면서 무소속 후보와의 격차를 좁혀갈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다.

김 후보는 “경북 중심, 다 같이 잘사는 도시, 다 함께 행복한 도시 영천을 만들기 위해 실효성 있는 공약과 책임이 있는 실천으로 영천의 밝은 내일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만희 국회의원 등이 공조직을 동원해 막판 세결집이 이뤄질 것이라는데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더불어 민주당 이정훈 후보는 지난 19대 대선 때 문재인 대통령 후보 조직본부 조직관리팀장을 역임한 인물. 젊은 나이(46)로 민주당 경선을 통과하면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집권여당의 지원을 받는데다 남북정상회담에 이른 미북정상회담이 몰고올 ‘평화풍’의 호재를 만나 의외로 선전하고 있다. 시내지역 젊은 지지층의 관심도가 높아 얼마만큼 약진할지가 관심사다. 이 후보는 “중앙 정부와 소통”을 강조하며 “영천시장 직속 ‘영천 농업·농촌특별기구’ 설치,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시니어 전담부서 설치 등 농업과 노인 복지에 중점을 두고 발전하는 영천, 잘사는 영천을 만들겠다”며 표밭을 누비고 있다.

무소속 이남희 후보는 전 국민의당 영천ㆍ청도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경험을 무기삼아 차분하게 표밭갈이를 하며 얼굴을 알리고 있다. 이 후보는 “기본이 바로 선 영천, 발전하는 영천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여론조사 개요
△의뢰기관 = 경북매일신문
△조사기관 = 모노리서치
△조사대상 및 표본크기 = 영천시 지역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2명(남 643명, 여 359명)
△조사기간 = 2018년 5월 25∼26일
△조사방법 = 유·무선전화 ARS(유선 502건 50%, 무선 500건 50%)
△표본추출방법 = 통신사 무작위 추출 가상번호 DB, 인구비례할당 무작위 추출 유선전화 RDD
△가중치 보정 = 2018년 4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 5.9%

영천/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