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전략·7개 중점과제 설정

대구시가 ‘함께하는 시민도시 대구’를 비전으로 하는 시정혁신 종합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아울러 대구시는 시정혁신 계획 달성을 위해 △포용사회 구현 △한층 성숙한 협업·협치 행정 실현 △시민 체감형 책임시정 강화 등의 3대 전략을 마련하고 7개 중점과제 및 28개 세부사업을 설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대구시는 우선 “시민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 중심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는 전략이다. 인사·예산·성과평가 등 조직 내부의 운영체계를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운영한다.

대구시는 이 같은 ‘포용사회 구현’을 위해, △인권보장 기반 마련 △지진대비 도보용 네비게이션 개발 등 지진대응정책 △사회적경제기업 인큐베이팅 사업 △사물인터넷(IoT)기반 독거노인 고독사 방지정책 등 9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 또 △2022년까지 5급 이상 관리직 여성공무원 임용목표 20%달성 △2019년 예산편성 시 사회적 가치 관련 사업투자 확대 등 조직내부운영체계 역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주안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대구시는 또 “공간제공, 제도 확충을 통해 시민의 시정참여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기관 내·외의 장벽을 허물어 보다 효율적인 시정을 구현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러한 ‘한층 성숙한 협업·협치 행정 실현’을 위해, 대구시는 △구·군 단위로 시민원탁회의, 주민참여예산제 확대 △주민이 직접 마을정책을 수립, 집행하는 마을계획단 확대 △시민이 제안정책의 실행과정에 참여하는 시민책임과장제 도입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공공자원 공유 확대 정책실시 △신기술 플랫폼 구축 △TBN ‘스튜디오 1039’ 프로그램 내 달구벌 주간안전브리핑 코너 신설 등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정보공개와 자원 공유정책이 적극 진행된다.

이외에도 기관 간 장벽을 허무는 협업·협치 시정구현을 위해 △도시재생사업 시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거버넌스 확대 △협칟협업·혁신을 위한 체크리스트 도입 △통합예약시스템 확대 등의 과제가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대구시는 시민이 원하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시민 체감형 책임시정 강화’라는 전략을 수립했다. 대구시는 △청렴시책 협조정도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패널티를 부여해 부서 간 경쟁을 도입하는 부서별 청렴 책임제 △공무원 행동강령 강화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건물 내 LTE 기지국을 통한 119 신속구조 서비스 △실시간 현장관리 및 민원신속대처를 위한 살피소 운영방식 개선 등의 과제를 설정했다.

대구시는 △근로환경의 개선을 시도하는 기업을 선정해 청년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고용친화 대표기업’ △2027년까지 열대야 30% 줄이기를 목표로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대구’ △청년 스스로가 청년정책을 기획, 집행하는 전국최고의 민관협치 모델인 ‘청년ON&청년위원회’ 등 8개 사업을 혁신 브랜드 과제로 선정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