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강·외동 교육시설 확충 등

[경주] 경주시는 지난 14일 시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무상급식 지원을 포함한 교육경비보조금을 지난해 78억원보다 21% 증가한 95억여원을 심의 확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인구 유입을 위한 안강·외동지역 교육시설 확충, 인성교육 및 자유학기제 활성화, 국제화 교육 및 스마트 에듀케이션, 학력향상 및 특성화 교육,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생활, 양질의 무상급식 지원 등 6개 대표 지원 분야를 선정해 우선 지원한다.

초·중학생 유출이 심한 안강·외동 지역에 시설비 지원 7억원을 비롯해 전체 교육경비의 10%이상을 투자해 지역학생의 관외 유출에 적극 대응한다.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초등학생 서예교실, 리더십 캠프, 학부모 역할교육 등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1억7천여만원을 지원하고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예체능활동과 진로체험 등 5억3천여만원을 지원한다.

세계적 관광도시 경주의 명성에 걸맞는 글로벌 청소년인재양성을 위해 초등학생 원어민 영어체험학습, 영어체험교실 구축 등 국제화 교육에 3억4천여만원을 지원하고 학생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고등학생 강남구청 인터넷강의 수강과 원어민 화상영어 수업 지원 등 스마트 에듀케이션 사업에 1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또 사교육비 절감과 지역특성화고 역량 강화를 위해 중학교 보충활동, 고등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감포고 마이스터고 전환 지원 등 17억5천만원을 지원한다. 학생이 안전하고 학부모가 안심하는 학교생활을 위해 다목적 강당 증축 대응투자 등 5억1천만원을 지원하고 유치원 간식비와 초등학교 특색있는 초등돌봄교실 등을 위해 7억6천여만원을 지원한다.

지난 2014년 도내 처음으로 초등학교 무상급식을 도입한 경주시는 의무교육대상의 80% 급식지원으로 진정한 의무교육을 실현해 왔고 올해 급식단가를 인상해 32개교 46억1천여만원을 지원한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