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귀속 유물 6만여점
연구·보관·열람센터 개관
국보 등 200여점 전시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발굴한 유물을 더 연구하고 체계적으로 보관 관리·활용하기 위한 열람센터를 개관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소장 유물을 조사·연구 목적 방문자에게 개별적으로 공개하는 열람센터 천존고(天尊庫)를 16일 경주 마동 연구소 부지에 정식 개관한다고 14일 밝혔다. 2016년 착공해 지난해 11월 준공한 천존고는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로 연면적 3천935㎡다.

일반 수장고 4실, 특수 수장고 1실, 석재 수장고 1실과 유물 열람 공간, 전시실, 회의실을 갖췄다.

천존고는 국가 귀속 유물 6만여 점을 보관하며, 지난 2005년 건립된 유물보관동은 국가 귀속 이전 유물 1만5천여 점을 관리한다.

열람센터 명칭인 천존고는 경주 월성에 있던 신라 왕실 보물창고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신라 제31대 임금 신문왕(재위 681∼692)이 근심과 걱정을 없애준다는 피리인 만파식적(萬波息笛)을 이곳에 보관했다.

연구소는 천존고 개관을 기념해 1층 전시실에서 기획전 ‘덕업일신 망라사방’(德業日新 網羅四方)을 연다. 전시 제목은 ‘나라의 운이 날마다 새로워지고 사방으로 퍼져간다’는 뜻으로 신라(新羅)라는 국명의 기원이 됐다.

전시는 신라 문화의 태동, 옛 무덤에서 찾은 보물, 왕궁 모습과 생활, 신라사찰과 불교문화 등의 주제로 구성되며, 연구소가 발굴한 유물 200여 점을 선보인다.

2009년 포항에서 발견된 국보 제318호 ‘포항 중성리 신라비’도 공개된다. 지증왕 2년(501)에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유물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신라 비석으로 알려졌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측은 “그동안 천년 고도인 경주를 기반으로 신라 역사와 문화유산의 원형을 고증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꾸준히 펼쳐왔다. 이번 천존고 개방을 통해 소장 유물의 전시 관람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정해진 절차에 따라 유물을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해 문화유산과의 거리를 좁히고 국민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