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덕대 특성화사업단
지역 전문가 참여 교육 폭 확대

위덕대학교(총장 장익) 2018년 교육부 지정 지방대학특성화사업단인 이타자리형 커뮤니티 라이프 디자이너(Community Life Designer) 인재양성사업단이 최근 문제해결중심의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수업을 위한 ‘외래교수 위촉식 및 슈퍼비전 활동’을 가졌다.

커뮤니티 라이프 디자이너란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문제와 욕구를 생애주기별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사회를 거점으로 하는 실천역량과 실무능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이다.

위덕대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수업은, 교육부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의 교육과정 개선사업으로 기존의 교수중심의 일방적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과 지역사회의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하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사업계획으로 실현하는 PBL과 TBL 교수법을 활용하고 있다.

함께 참여하는 외래교수로는 △경상북도여성장애인복지관 △경주종합사회복지관 △창포종합사회복지관 △포항시장애인종합복지관 △포항종합사회복지관 △학산종합사회복지관에서 팀장급 이상 사회복지사들로, 이들은 지속적인 특성화 사업단과의 교류, 협력을 약속했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참여한 권봉준(사회복지학과 3학년)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을 공부할 때 실무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는데 직접 외래교수님께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현장에 대한 경험을 설명해주셨다”며 “앞으로 우리가 함께 제안하게 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업계획에 대해 지역사회의 욕구를 기반으로 고민해주시니 한층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장덕희 특성화사업단장은 “학생들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단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