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읍면동 중심 인력 강화
지역 맞춤형 서비스 구축키로

▲ 안동시가 사회복지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안동시 제공

[안동] 안동시가 사회복지안전망을 강화하는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안동시는 14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 복지사각지대를 줄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달 지역의 24개 읍·면·동에 사회복지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찾아가는 행정복지센터’를 구축했다. 또 기동성 확보를 위해 방문차량 24대도 추가 배치했다. 아울러 시는 사회안전망도 견고히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 579명의 이·통장은 복지사각지대 파수꾼으로 활약한다. 민간공동 협력기구인 646명의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도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역 맞춤형 복지서비스 방안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시는 민·관 협력기반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안동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좋은이웃들 사업’을 전개,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복지소외계층을 위한 민간자원 발굴과 복지 연계서비스를 지원한다. ‘안동시자원봉사센터’도 70여명의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사각지대 발굴 전문요원으로 활용한다.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할 경우 인센티브 제공과 함께 가구당 50만원 이내 물품 또는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비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노인들의 편안한 생활안정지원을 위한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사업’, 복지사각지대와 복지자원 발굴을 위한 ‘마음&나눔소리’ 우체통 등도 운영한다. ‘마음소리함’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용, ‘나눔소리함’은 복지자원 발굴용으로 본인 또는 주변의 어려운 사연을 적어 우체통에 넣으면 상담과 후원이 접수되는 제도이다. 현재 옥동 일원 4곳에 설치돼 있다. 시는 기초생활수급자의 부양의무자 기준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 극빈층이지만 부양자가 있다는 이유로 보호를 받지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내년 1월부터는 수급자 가구 특성과 상관 없이 부양의무자 가구에 중증장애인이 포함된 경우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2022년 1월부터는 노인이 포함된 가구에 대해서도 부양의무자 기준을 적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밖에도 안동시는 저소득 고령자에게 저렴하고 쾌적한 주거 공간 제공을 위해 내년 7월까지 150세대의 ‘공공실버주택’을 건립하는 한편, 젊은 세대를 위한 200세대 규모의 ‘행복주택’을 건립하는 등 복지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심정규 안동시 여성가족과장은 “복지소외계층이 발굴되면 공공, 민관, 민민(民民)이 협력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펴고 있다”며 “앞으로 촘촘한 인적안전망을 구축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