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말 기준 전년대비 94% 증가
55t·2억1천500만원 실적 올려
농업수입 1조시대 달성 청신호

[성주] 전국 참외 재배면적의 약 75% 정도를 차지하는 성주군이 참외 수출실적에서 호조세를 이어가고 있다.

4월 말 기준 전년대비 94% 증가한 54.9t, 2억1천500만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성주군과 수출생산자단체(지역농협·참외수출단지)가 ‘성주농업 총조수입 1조원 시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결과다.

1994년 이래 일본, 홍콩을 시작으로 2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성주참외 수출은 지난해 동남아, 일본, 유럽 등 9개국에 263t, 8억6천300만원의 수출로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성주군은 수출 전담인력 확충을 위한 조례개정, 정부사업 참여, 해외 현지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대형유통매장 내 해외판촉행사에 주로 집중돼 있었던 기존방식에서 더 나아가 1만3천여 개의 객실을 갖추고 있는 말레이시아 겐팅하이랜드 내 호텔 후식메뉴에 참외를 포함시키기 위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농식품부 정책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는 ‘2018년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사업’에도 참여해 시장발굴 및 확대에도 노력 중이다. 또한 향후 중국시장 선점을 위해 운영 중인 ‘제주도 성주참외홍보관’에도 중국인 관광객이 다시 증가하고 있어 2배 이상의 매출 실적을 올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성주군은 성주참외를 여러 국가에 홍보하기 위해 중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외국인 관광객이 집중되고 있는 N서울타워(구 남산타워) 내에 샵인샵 형태의 참외판매소 입점 협의도 진행 중이다.

군 관계자는 “성주참외가 집중 출하되는 5~6월에 수출기반 조성 및 확대에 매진한다면 성주참외의 명성을 높일 수 있다”며 “수출 확대를 통한 농업 총조수입 1조원 시대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