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발전산업을 성장 동력의 대들보로 삼고자 설계됐던 한국 원전산업의 메카 경북도가 지난해 새 정부의 ‘탈원전 선언’의 충격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를 계기로 경북도의 에너지산업은 새롭게 설계되지 않으면 안 될 처지에 몰려 있다. 각 당의 후보들이 내놓은 에너지산업 공약들을 살펴보면 미흡한 구석이 수두룩하다. 시쳇말로 ‘멘붕’상태에 빠진 지역 에너지산업에 대한 특별한 정책제시가 요구된다.

국내 원전의 50%(12기-경주 6, 울진 6) 운영과 신한울 3, 4호기 건설 추진, 중ㆍ저준위방폐장 유치 등 경북도는 국가 원전정책에서 희생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문재인정부가 출범한 이래 고리 1호기 영구 중단, 5·6호기 건설중단 공론화 추진 등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 추진으로 경북도의 고심이 깊어져 왔다. 그 동안의 원전 ‘진흥’ 전략에서 ‘안전’쪽으로 옮겨가는 일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도지사선거에 나선 각 당 후보들의 에너지산업 정책은 유권자들에게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의 관련 공약은 일단 변별력을 찾아보기 힘들다. 경북의 특수한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고, 포퓰리즘이 아닌 ‘맞춤식 에너지산업 공약’이 보완 제시돼야 할 것이다.

자유한국당 이철우 후보는 탈원전 정책을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원자력과 신재생 에너지가 공존하는 융합 에너지 클러스터 육성을 주요 에너지 공약으로 내세운다. 민주당 오중기 후보는 탈원전 정책의 불가피성을 강조하면서 경북 동해안을 원자력해체센터와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전환 육성해 나가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바른미래당 권오을 후보는 정부 탈원전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면서 “경북도지사가 되면 탈원전 졸속 추진으로 인해 발생한 지역경제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창호 정의당 후보는 탈원전 정책을 독려하는 한편 (가칭)경북에너지공사 설립과 원자력해체기술연구소 유치를 주요 에너지 공약으로 내걸었다.

원자력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대체에너지 등 에너지 분야에서 경북이 모범적으로 나서서 기여한 공은 실로 막대하다. 김대중 전 대통령 때 한울 5·6호기, 노무현 전 대통령 때 신월성 1·2호기와 중·저준위폐기물처리장 등 경북이 나서서 원자력 시설을 받아들인 일은 결코 과소평가돼서는 안 된다. 지난 2016년부터 전국 자치단체 중 최초로 햇살에너지 지원사업을 펼쳐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을 역점시책 사업으로 펼치고 있는 곳도 경북이다. 도지사 후보들의 에너지 산업 공약은 보다 구체적이고 실현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좀 더 미더운 에너지산업 공약을 다듬어내기를 당부한다.